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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동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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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해외동향] 핀란드 미디어 문해력 및 다중문해력 교육
작성자 강하영 작성일 2021-01-29
공공누리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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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Finland)National Media Education Policy.pdf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CIDREE Yearbook 2015_Improving Literacy Skills across Learning.pdf
원격 수업과 함께 미디어 문해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핀란드 교육문화부(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에서 발간한 미디어 문해력 정책 문서를 소개합니다. 미디어가 던지는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시민 역량의 중요한 축을 이루기 때문에, 비판적 미디어 문해력 함양은 오랜 기간 핀란드 교육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뤄져 왔습니다. 이에 따라 핀란드 교육문화부는 교사들뿐만 아니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 교육정책 문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이 정책 문서는 미디어 교육이 초기 아동 교육에서부터 시작하여 평생교육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서상에서 미디어 문해력, 혹은 디지털 문해력이라는 단어는 거의 언급되고 있지 않는데, 이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인 다중문해력(multiliteracy)’의 차원에서 미디어 문해력이 접근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중문해력은 핀란드 국가 교육과정 상에서 시청각 자료, 문자언어, 디지털 언어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텍스트를 해석하고, 생산하며, 가치 있는 판단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으로 정의되었으며, 핀란드의 종합학교 전학년에게 적용되는 범교과역량 중 하나로 간주 되고 있습니다.
 
핀란드의 다중문해력 교육과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유럽 교육 개발 및 연구 기관협력(Consortium of Institutions for Development and Research in Education in Europe)에서 발간된 보고서의 핀란드 항목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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