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종단연구

•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인 변화에 따른 성장 과정을 연구하고 서울교육정책과 학교교육의 실증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함
• 1기 종단연구(2010년~2019년) 관련 자료(data) 제공 신청은 하단 공지사항 참고
• 종단연구 관련 문의: 서울교육종단연구팀(sels@sen.go.kr, 02-311-1315)

종단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 2022-71] 『서울교원종단연구 2020』 2차년도 시행 및 결과 분석
작성자 정송 작성일 2023-03-31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2-71] 『서울교원종단연구 2020』 2차년도 시행 및 결과 분석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2-71] 『서울교원종단연구 2020』 2차년도 시행 및 결과 분석.pdf
I.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서울교원종단연구 2020』 개요 및 조사 시행 
1. 조사모형
2. 조사 대상
3. 조사 문항 검토
4. 2차년도 조사 시행

Ⅲ. 개인/학교/정책·제도 특성 결과
1. 교직 관련 개인 특성 
2. 학교 특성
3. 교원 정책 및 제도 관련 인식
4. 소결

Ⅳ. 전문성 개발 및 여가 활동 결과 
1. 전문성 개발 활동 
2. 여가 활동 
3. 소결

Ⅴ. 교원역량 및 웰빙 결과
1. 교원역량
2. 웰빙
3. 소결

Ⅵ. 코로나19 시기 신규교사의 교직적응 양상과 경험
1. 신규교사의 교직적응에 관한 이론적 논의
2. 신규교사의 교직 적응 유형 탐색
3. 신규교사의 교직 적응 경험 분석
4. 소결

Ⅶ.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안영은, 정송, 정윤숙
  • 전화   02-3111-314, 312, 30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