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자체연구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 및 교육현안에 대한 이슈페이퍼가 탑재됨

자체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 2020-64]코로나19 이후의 학생 심리지원을 위한 마음챙김 교육: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작성자 김유리 작성일 2021-02-02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0-64]코로나19 이후의 학생 심리지원을 위한 마음챙김 교육: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0-64]코로나19 이후의 학생 심리지원을 위한 마음챙김 교육-해외사례를 중심으로.pdf
정책연구보고서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4. 용어의 정의
 
. 이론적 배경
  1. 마음챙김(mindfulness)
    가. 마음챙김의 개념
    나. 마음챙김의 역할
  2. 마음챙김 교육
    가. 특징: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가르침
    나. 효과
    다. 의의
  3. 국내 학교 마음챙김 교육
    가. 관련 정책 및 운영 현황
    나. 선행연구 검토
  4. 소결
 
. 해외사례 분석
  1. 분석개요
  2. 미국
    가. 추진 배경
    나. 교육 운영
    다. 운영 사례
    라. 시사점
  3. 영국
    가. 추진 배경
    나. 교육 운영
    다. 운영 사례
    라. 시사점
 
.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부록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주정흔
  • 전화   02-3111-30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