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자체연구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 및 교육현안에 대한 이슈페이퍼가 탑재됨

자체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0-65]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나타나는 배움과 성장의 양상: A 혁신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자 권순정 작성일 2021-02-01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0-65]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나타나는 배움과 성장의 양상: A 혁신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0-65] 코로나19를 기점을 나타나는 배움과 성장의 양상.pdf
정책연구보고서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4. 기대효과

II. 이론적 배경
  1. 코로나19와 혁신학교의 대응
    가. 코로나19와 학교 변화
    나. 코로나19와 혁신학교의 교육적 대응
  2. 혁신학교와 배움의 공동체
    가. 혁신학교의 특징
    나. 배움의 공동체로서 혁신학교
  3. 소결

III. 연구방법 및 사례
  1. 질적 사례연구
    가. 방법: 관찰 및 면담, 기록 문서 분석
    나. 사례 선정 절차
    다. 연구참여자 정보
  2. 연구절차 및 한계
  3. A 중학교의 사례에 대한 이해
    가. A 중학교 소개
    나. A 중학교 주변의 사회경제 및 문화적 배경
    다. 배움과 학력부진에 대한 A 중학교의 노력

IV. 사례 분석
  1.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나타나는 학생의 배움과 성장
    가. 코로나19 이전, 관계와 집단활동을 중심으로 한 배움의 과정
    나. 코로나19 이후, 진짜수업과 원격수업 사이에 놓인 배움의 과정
    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나타나는 성장의 양상
  2.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나타나는 교사의 배움과 성장
    가. 코로나19 이전의 배움과 성장: 협력과 본질에 대한 고민
    나. 코로나19 이후의 배움과 성장: 본질에 대한 고민에서 교사 자기로부터 시작하는 성장으로의 이행 
  3.  배움과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도전과제
  4. 소결

V. 결론
  1. 요약
  2. 논의 및 시사점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주정흔
  • 전화   02-3111-30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