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자체연구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 및 교육현안에 대한 이슈페이퍼가 탑재됨

자체연구 상세 항목
카테고리
제목 Post-COVID19, 원격수업의 교육적 탐색 및 운영방안연구: 교사의 수업실행경험을 중심으로
작성자 주정흔 작성일 2021-06-17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Post-COVID19, 원격수업의 교육적 탐색 및 운영방안연구: 교사의 수업실행경험을 중심으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Post-COVID 19 원격수업의 교육적 탐색 및 운영방안 연구_주정흔.pdf
정책연구보고서 본 연구는 코로나 19와 함께 했던 2020년 초기원격수업의 양상을 교사의 수업실행 경험을 중심으로 분석한 '질적 탐구 보고서'이다.
이번 원격수업 경험이 우리에게 남긴 것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함께,
코로나 이후 어떤 모습으로 가져가야 할지에 대한 논의의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3. 연구의 제한점
 
. COVID-19, 원격수업의 이해
1. 원격수업의 이해
. 원격수업의 등장과 발전
. 원격수업의 특성
2. COVID-19, 원격수업 전개 과정
3. COVID-19, 원격수업 현황
. 선행연구 개관
. 원격수업 현황
1) 원격수업 플랫폼 활용현황
2) 원격수업 유형의 변화
 
.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방법
2. 연구과정 및 자료수집
. 연구과정
. 자료수집
. 분석방법 및 과정
3.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 COVID-19, 원격수업의 양태
1. 생태적 구조
 가. 학교, 원격수업을 만나다
 나. 블랙박스에서 나온 수업
 다. 만족도에 맡겨진 원격수업
 라. 공동체의 희망과 그늘
   1) 함께 세운 온라인 학교
   2) 원격수업이 낳은 협업체제, 초등 교과전담제
 마. 리더십 찾기
  1) 보이지 않는 교장
  2) 민원이 움직이는 학교
  3) 스스로, 함께, 움직이다
  4) 움직임을 만드는 메시지

2. 개인적 구조
 가. 모스부호만 있어도
 나. 독립공화국
 다. 향수(鄕愁)
 라. 불안 속에 피는 꽃

3. 교육과정적 구조
 가. 회귀
 나. 네모난 원격수업
  1) 출석 인정
  2) 온라인으로 간 시간표
  3) 다른 시간, 다른 노동
 다. 공정성에 갇힌 평가
 라. 어쩌면 장밋빛일지도

4. 교수법적 구조
 가. 택트 찾기
  1) 원격수업 유형과 실재감
  2) 온라인에 수업을 입히다
  3) 제작자로서의 교사
  4) 교육적 택트로서의 실재감 
. 해석된 수업에서 해석하는 수업으로
  1) 수업 들여다보기
  2) 디지털 공간에서 프로젝트 수업하기
  3) 해석하는 존재로서의 학습자
. 낮은 기대 속에 성장하는 아이는 없다
  1) 생각에 대한 공부, 수학수업
  2) 수준별 맞춤수업과 생각의 힘
  3) 모바일에서 찾은 생각의 길
. 디지털 세대와 독서하고 글쓰기
  1) 수업 들여다보기
  2) 온라인 협력적 글쓰기
  3) 준비된 학교, 준비된 아이들, 움직이는 교사
. 원격수업의 난제
  1) 온라인 수업과 자기주도성
  2) 얼굴 없는 수업과 직면하기
  3) 초등원격수업의 가능성과 한계
 
. COVID-19, 원격수업 경험의 의미
 1. 의미의 착종
 2. 차이 없는 반복 
 3. 양날의 검
 4. 교사와 공무원 사이 너머
 
. 도전, 교육적 가능성을 위한 장애물 넘기
1. 낯선 기술에 대한 저항감
2. 학부모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 부족
3. 준비되지 않은 디지털 리터러시
4. 고립된 학습환경
5. 관료적 행정
6. 견고한 학사운영과 평가
7. 파편화된 교사문화
 
. 기회의 창 : Post-COVID 원격수업 발전방안 탐색
1. 네거티브 정책(Negative system)을 통한 학교자율성 확대
2.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생-학부모-지역 네트워킹 체제 구축
3. 준비된 환경, 움직이는 교사
4. 학교급별 특성에 기초한 원격수업 정책
5. 택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6. 교원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교사 성장체제 지원
7. 연구기반 원격교육 정책
 
. 요약 및 결론 : ‘생각의 시간으로의 초대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주정흔
  • 전화   02-3111-30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