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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현장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3-36] 2023 현장연구 결보고서(학생주도 생명존중교육 실행연구)
작성자 방희경 작성일 2024-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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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우리나라 청소년기 자살 문제는 심각하다. 학교에서 매년 생명존중교육을 필수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음에도 자살은 청소년 사망원인 1위로 나타난다(여성가족부, 2022). 그동안 학교현장의 생명존중교육의 내용과 형식은 대체로 생명존중 인지 민감도 향상을 위한 정보전달 내용이 중심이 되었고, 교육의 형식도 정보전달 강의형, 동영상 제공형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 학교수업의 형식이 학생주도형, 학생참여형, 프로젝트형, 융합교과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고려한다면 현재 진행되는 자살예방교육도 새로운 패러다임의 형식이 필요하다.
 
2. 연구 방법
본 현장연구는 양적연구가 가진 한계를 보완하고자 질적연구 방식을 병행하여 자료 분석을 진행하였다. 질적연구는 특정 상황 속 경험들 간의 연결을 알아보고, 통계적인 인과관계가 아닌 구체적인 특정 맥락에서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에 적절한 방법이다(Maxwell, 2012). 프로그램 실행 후 만족도 조사를 분석한 양적연구와 합의적 질적연구(CQR: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 방식을 병행했다. 질적자료의 분석을 위해 현장전문가 FGI 3, 학교교육 전문가 자문 총 8, 질적자료분석 교수와의 컨설팅 2회 등을 실시하여 자료분석의 타당성과 적합성을 보완하였다.
 
3. 연구 내용
본 연구를 위한 실행연구에 참가한 학교는 2학교(서울S고등학교 8학급 총 250명 내외, 서울H14학급 총 200명 내외)이다. 각 학교에서 학생강사를 모집선발하여 학생강사로 양성한 후, 개별 학급별로 생명존중교육을 실행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와 학생 서면 및 그룹인터뷰자료, 관찰자료 등을 양적질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4. 연구 결과
만족도 조사에는 서울S191명 전체학생 80%, 서울H67명 전체학생 34%가 응답하였다. 서울S고 학생강사 13명과 서울H고 학생강사 20명의 만족도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90% 이상이 생명존중교육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33명의 질적자료(서면인터뷰, 그룹인터뷰, 소감나누기활동 등)를 분석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일반학생들의 경험이 가지는 의미는 청소년의 눈높이로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교육으로 압축하여 표현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을 주도한 학생강사들의 경험이 가지는 의미는 설명하기 위해, 더 깊이 배우는 학습, 일석이조(一石二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효율적인 학습법을 정의한 도식 학습 피라미드(Learning Pyramid)’의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5. 정책 제언
매뉴얼 제작: 교사들이 운영 절차를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 모형으로 제시
시범학교 지원: 학생주도 생명존중교육 시범학교를 모집하여, 운영. 운영예산 교부
학생강사단 리더십 캠프 진행: 캠프의 내용은 리더십 역량 강화 공동체 놀이, 국내외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에 대한 팀별 정보탐색, 웹공유 공동강의안 작성법, 효율적인 학생강사 강의법, 강의 시연 및 피드백 등으로 구성
지역사회 연계: 교육대학교 및 사범대학교와 MOU를 체결하여, 학생강사단 활동을 지원하고 멘토링할 수 있도록 정책 마련
현장환류형 평가진행: 타 학교의 담당교사 및 전문가가 서로 교차지원하고 객관적인 평가 진행하여 후속 활동 계획 지원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정윤숙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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