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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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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 2023-37] 2023 현장연구 결과보고서(생태전환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 공간구축 사례 연구)
작성자 방희경 작성일 2024-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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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3-37] 2023 현장연구 결과보고서(생태전환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 공간구축 사례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3-37] 2023 현장연구 결과보고서(생태전환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 공간구축 사례 연구).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이번 연구는 서울특별시교육청과 유관기관에서 학교 내 생태전환교육 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공간구축 사업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학교 내 생태 친화적 공간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사업추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주요 정책 추진 사례별로 학교 현장에서 추진 과정과 추진 결과를 추적하여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와 연계하여 고찰해 봄으로써 생태전환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해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공간은 무엇이며, 생태전환교육의 성공적인 안착과 지속적인 운영을 위하여 공간 구축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다양한 학교급의 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생태전환교육 지원을 위한 공간 구축 실태를 분석한 본 연구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인식 및 요구와 생태전환교육의 수립·추진 목표와의 간극을 좁히고. 구성원의 삶을 변화시키는 생태전환교육이 교육과정 속에서 지속적이며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생태친화적 교육환경이 학교구성원 모두의 신체적정신적 안정과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더불어 생태교육의 장으로서 발전할 수 교육 환경이 되는 데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의 수행 절차 및 방법은 1) 이론적 고찰과 사전 문헌 연구 및 전문가 심포지엄을 실시하였고, 2) 학교 현장에서 생태전환교육 지원을 위한 각종 학교 공간구축 사례 현장 조사, 3) 우수학교 사업담당자 및 관리자에 대한 면담 조사(FGI) 실시 4) 교직원과 학부모 대상 공간 구축사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한 만족도 및 설문 결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생태교육공간 구축 현황 및 사례 분석과 정책 추진 과정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을 제시하였다.
 
3. 연구 내용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서 생태전환교육 지원을 위한 각종 학교 공간 구축 사례를 조사하고, 구축 과정에서 각급 학교 사례 검토 및 수요자 만족도 조사 분석을 통해 생태교육 공간구축 사업추진 과정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을 제시하였다.
문헌 연구는 연구 주제와 유사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저술된 국내 연구논문과 관련 법령, 지침을 조사하여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특히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실시한 연구과제보고서 및 서울특별시교육청과 서울시의 성과보고서, 업무매뉴얼 등을 통하여 실제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공간구축사례를 조사하였다.
자체전문가 심포지엄을 통해 각각 생태전환교육지원을 위한 공간구축방안과 사례를 공유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해 문헌 연구와 FGI를 통해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설문 초안을 작성하며 연구 자문관의 자문을 거쳐 설문 문항을 확정하는 등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융합연구 방식을 적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202022년도 에코그린교육공간”, “에코스쿨학교 옥외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진행한 학교 교직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전문가 면담조사는 설문조사 이전과 이후 생태전환교육 공간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학교의 관리자(교장, 교감, 행정실장)와 교육청 건축 및 교육과정 사업담당자와 실시하였다.
 
4. 연구 결과
첫째, 효과적인 생태전환교육 공간구축을 위해서 정부, 교육청, 자지체, 지역사회, 기업 등의 다양한 지원과 예산확보가 필수적이나, 해당 사업들이 단발적으로 공모 방식으로 대상 기관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를 한 학교단위 전면적인 공간 재구조화 사업으로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통합지원이 필요하다. 가칭 생태전환교육 지원센터를 만들어 운영하여 학교를 지원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생태전환교육 교육과정과 연계한 생태전환교육 지원 공간구축을 위하여 공간 기획과 사업추진 과정과 공간구축 이후 생태전환교육과 교육과정 연계를 지원할 수 있는 종합적인 컨설팅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직원의 만족도와 학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학교)목표와 연계한 교육과정 성취도와 학생의 생태시민으로 성장하기에 도움이 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성취기준 도달을 수시로 점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민의식을 고양시키고, 시민이 생태전환교육 활동에 폭넓게 참가하도록 하기 위한 전 시민에 대한 생태리터러시 고양과 시민과 함께하는 생태적 거버넌스가 필요하다. 교육청과 지역사회 내 환경단체 등 NGO 및 기업과 연계한 교육과정과 생활 속 생태전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실천하고, 학생·학부모 및 지역사회 구성원이 함께 봉사활동을 통해 교내 생태공간을 공동관리하고 지역사회 내 NGO와 업무협약을 통해 자율교육과정을 연계한 생태시민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를 강화하여야 한다.
넷째,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공간구축 사업은 학교 전체적 접근(whole school approach)이 필요하며, 이제 생태전환교육은 학교라는 공간 전체와 교육과정 전반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공간활용 측면에서 기후 변화에 저항하는 학교 안뜰 조성사업이나 지속 가능한 학교 운동장 프로젝트 사업에서처럼 학교 내 크고 작은 외부공간을 자연 친화적인 생태학습 장소로 활용하는 것이 다채롭고 지속 가능한 학습 및 생활공간으로 학교를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 학교시설의 첫 기획 단계에서부터 조경 설계가 전체 캠퍼스 개념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어야 할 것이다. ”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이 건물 밖으로 쏟아져 나오도록 장려하여 다양한 교수법을 채택하고 웰빙과 자연과의 연결을 강화한다는 프로젝트 기획자의 취지가 많은 시사점을 준다.
다섯째, 생태전환교육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학교 현장에서의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수업 연계에 대한 교사들의 고민과 실천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도 관련 교과 담당 교사나 전문가가 부족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생태전환교육을 특정 교과과정으로 운영하지 말고 모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생태전환교육을 접목시키기 위한 적정한 교과목, 수업 활동 찾기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생태전환교육이 실생활에서의 기후위기 대응, 지구 생태계 전체와의 공존 실천을 중시하는 좀 더 포괄적인 교육과정이라는 차원에서 생태적 환경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 시민적 생활습관에 학생들을 자주 노출시키고 이 과정을 국어과 사회과, 과학과, 수학과 등 전 영역에서 연계하여 글짓기 또는 실험 관찰활동, 독서와 토론활동 등으로 다양하게 연계시키는 노력이 교사들에게 필요하다. 예를 들어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목표를학생들이 자연을 관찰하고 시를 쓰며 나와 자연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학교 옥외 환경을 직접 체험하고 학생 주변의 자연환경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등으로 설정하는 등 전 교과목에서 생태전환교육 공간을 교과목과 연계하기를 제안한다.
여섯째, 교육청 차원에서는 2025년부터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학교가 자율적으로 생태전환교육을 준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자율시간을 학기당 30시간 전후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과 교재를 지원해야 한다, 교육청별로 특색 있는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교육부 고시 외로 교육감이 교육청별로 인정과목을 신설하는 것도 가능해짐에 따라 생태전환교육을 정식 교육과정으로 반영하고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과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교육청에서 다각도의 지원 역할을 하여야 할 것이다. 생태전환교육은 점차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가능한 생태문명을 위해 생각과 행동양식의 총체적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이어야 하며, 이런 생태시민 육성과 지속가능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교육과정과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학교환경을 구축이 함께 고려되고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정윤숙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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