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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현장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 2023-32] 2023 현장연구 결과보고서(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터한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패션쇼’ 혼합 학습의 설계와 자료 개발)
작성자 방희경 작성일 2024-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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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3-32] 2023 현장연구 결과보고서(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터한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패션쇼’ 혼합 학습의 설계와 자료 개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3-32] 2023 현장연구 결과보고서(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터한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패션쇼’ 혼합 학습의 설계와 자료 개발).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주로 뮤지컬, 연극, 영화 분야의 교육과정을 교과 간 융합 수업으로 구성하여 운영되는 협력종합예술활동은 다양한 교과가 참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연극, 영화, 뮤지컬 외에 다른 종합예술 분야를 협력종합예술활동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게다가 스마트 디바이스 디벗을 활용하여 에듀테크의 장점인 공유와 협업 촉진을 통해 학생이 더욱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계획, 운영할 방법으로써 학습 콘텐츠와 환경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적극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반면,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고시로, 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기기 활용 수업 및 협력종합예술활동 수업의 설계와 자료 개발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과 융합 수업으로써의 협력종합예술활동 혼합 학습 설계와 이를 위한 교사용, 학생용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 ‘미술’, ‘정보’, ‘진로’, ‘체육’, ‘도덕’, ‘사회등 교과의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패션쇼혼합 학습을 설계하고 수업 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2. 연구 방법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협력종합예술활동에 대한 의의와 실시 배경,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협력종합예술활동의 개념과 목적 및 교과 융합 수업으로서의 협력종합예술활동의 성격을 연구하였다.
둘째, ‘협력종합예술활동을 위한 교과 융합 수업 학습 경험 선정 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과 융합 관련 문헌, ‘2023 중등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계획등에 제시된 교과 융합 수업 주제 선정 기준을 연구하였다.
셋째,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혼합 학습 설계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ADDIE 수업 설계 모형과 2023학년도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계획의 교과 융합 수업 설계 모형, 학습 공간과 학습 경험에 기반을 둔 표준 혼합 학습 설계 모형 등을 연구하였다.
넷째, 개발된 수업 설계 모형에 따라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터한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패션쇼혼합 학습을 설계하고, 이를 위한 자료를 개발하였다.
 
3. 연구 내용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터한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패션쇼혼합 학습을 설계하고 이를 위한 교사용, 학생용 자료를 개발한다.
 
4. 연구 결과
첫째, ‘교과 융합 수업으로써의 협력종합예술활동혼합 학습으로써의 스마트 기기 활용 수업에 대한 사례와 선행 연구 등의 문헌을 고찰하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수업 설계의 목표와 그 의의를 연구하였다.
둘째, 교과 융합, 종합예술분야 학습 활동에 초점을 두어 학습 경험을 조직하는 협력종합예술활동 교과 융합 수업의 학습 경험 선정 기준을 제시하였다.
셋째, 스마트 기기 활용 및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수업의 특징을 모두 포함하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하여 총 4단계의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혼합 학습 설계 모형을 개발하였다.
넷째, 개발된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혼합 학습 설계 모형에 따라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터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패션쇼혼합 학습을 설계하고, 이를 위한 교사용 자료로써 각 교과별 교수학습과정안과 채점 기준표를, 학생용 자료로써 전체 학습 개요, 활동지 및 영상 자료를 개발하였다. 또한 설계된 수업을 예비 시험하고 학생에 의한 평가, 전문가 검증을 마쳐 수업 설계와 수업 자료의 검증 및 개선을 완료하였다.
 
5. 정책 제언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반한 다양한 종합예술분야의 협력종합예술활동 수업을 위해 표준 수업 설계 및 교사용, 학습자용 자료를 학교 수준뿐만 아니라 교육청 수준에서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각 학교급에 제공 및 적용함으로써, 협력종합예술활동 수업의 전문성 및 질 향상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이 연구에서 개발된 협력종합예술활동 교과 융합 수업의 학습 경험 선정 기준에 따라 협력종합예술활동의 취지에 적합하도록 보다 다양한 교과가 융합된 협력종합예술활동 학습 경험의 조직과 이에 따른 새로운 종합예술분야 협력종합예술활동의 수업의 설계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함
이 연구에서 개발된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혼합 학습 설계 모형을 확장하여 각급 학교에 보급된 다양한 사양의 디벗 등 스마트 기기를 학습 활동에 적극 활용하도록 환경에 맞게 조직적이고 효율적인 협력종합예술활동 수업의 설계와 수업 자료의 개발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함
설계된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반한 스마트 기기 활용 교과 융합 협력종합예술활동 패션쇼혼합 학습과 이를 위해 개발된 교사용, 학생용 수업 자료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수업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환경에 맞는 추가적인 수업 자료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정윤숙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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