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현장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1-69]2021 현장연구 최종보고서(대면·비대면 병행 독서 수업 시 서울시교육청 독서·인문 교육 사업 및 개발 자료 활용 활성화 방안 탐구 및 모색)
작성자 박옥선 작성일 2022-01-10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1-69]2021 현장연구 최종보고서(대면·비대면 병행 독서 수업 시 서울시교육청 독서·인문 교육 사업 및 개발 자료 활용 활성화 방안 탐구 및 모색)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1-69]2021 현장연구 최종보고서(대면·비대면 병행 독서 수업 시 서울시교육청 독서·인문 교육 사업 및 개발 자료 활용 활성화 방안 탐구 및 모색).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독서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면·비대면 병행 형태의 학교 독서 수업 실태를 조사하고 실효성 있는 수업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서울시교육청 개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여 현장 독서 교육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 연구 방법
첫째, 서울교육포털(SSEM)에 탑재된 수업 자료 중 [독서·토론] 메뉴에 202111월 이전 탑재 자료 전체를 분석했다. 둘째, 앞선 분석 과정에서 생성한 탑재 자료 전체 목록에 대한 연구팀 소속 교사의 응답 자료를 활용했다. 셋째, 연구팀 소속 교사의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넷째, 연구팀 대표 교원의 수업 사례를 수집했다.
 
3. 연구 내용 및 결과
. 교육청 개발 자료 분석 결과
교육청 개발 또는 서울교육포털 게시 자료는 월별 평균 10, 매년 평균 100개 내외의 자료가 탑재되며 보통 3월부터 12월 기간 동안에만 자료가 탑재됨을 알 수 있다. 또 게시 자료는 초등학교 대상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자료가 중등학교 대상 자료에 비해 8배 이상 많았다. 마지막으로 자료의 대부분은 학습지와 PPT 자료이며 특정 책과 관련되어 있는 자료는 50% 이상이다.
. 서울교육포털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팀 소속 교원 중 대부분은 포털을 자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만족 요인보다 불만족 요인 응답 강도가 높았다. 또 연구팀 소속 교원은 실제 수업에서 포털 게시 자료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게시 자료는 프로젝트 수업보다는 일반 수업에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자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현재 게시된 자료에 대해서는 연구팀 소속 교원들 전원이 삭제 불필요 의견을 강하게 보였다.
. 서울시교육청 독서인문 교육 사업과 관련된 교사의 인식
사업을 운영하며 교사는 대면 수업을 비대면 수업보다 더 많이 활용했으나 실질적으로는 비대면 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였다. 교사는 평균적으로 한 학기 전체 교육 단계 중 3개 이상의 단계에서 비대면 수업 방식을 활용하였으며, 한 차시 중 2개 이상의 단계에서 비대면 수업 방식을 활용하였다. 독서·인문 교육 사업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독서 수업을 위한 지원 필요 사항으로는 예산 관련, 수업 진행 방식 관련, 교사 발전 기회 제공 관련의 세 부분의 응답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수업 사례
3개의 수업 사례를 통해 대면·비대면 수업에서 비대면 요소 활용이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활용 방식은 대면·비대면 수업 내용의 결과물을 자료철로 만드는 도구로 온라인 학습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 활용 방식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소통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다.
 
4. 정책제언
독서 교육을 위한 서울교육포털(SSEM)의 실질적 개선을 위해 [독서·토론] 자료 전단팀 신설, 현행 수업자료지원단 활동 점수 산정 기준개편, 게시판 내 자료 카테고리 지정 및 해시태그 기능 도입, 사이트 내 자료를 활용한 직무 연수 운영 및 자료 공모전 등의 정책 도입이 필요함.
독서·인문 교육 사업 운영 지원 강화 및 참여 교사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컨설팅 강화, 지속적·계속적 워크숍 또는 네트워크 운영, 사업 참여 교사의 수업 운영을 블록타임으로 권장하거나 방과후·주말 등 별도 프로그램 운영 방식으로 유인할 수 있는 동기 요인 마련 등의 방안이 필요함.
서울 원격수업 지원 플랫폼(newSSEM)의 기능이 사기업 프로그램 또는 플랫폼과 유사한 성능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함.
학생 중심으로 디지털 문식성 교육과정을 별도로 운영하거나, 학교급의 차이가 있는 학교 연합 수업이나 지역을 달리 하는 학교 연합 수업을 정책적으로 추진하여 발달 단계나 경험의 차이에서 오는 사고력 차이를 통해 배움의 공동체를 형성할 필요가 있음.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고서연
  • 전화   02-3111-30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