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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현장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1-65]2021 현장연구 최종보고서(대면비대면 연계 교육과정 기반 독서교육 발전 방안 연구)
작성자 박옥선 작성일 2022-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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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1-65]2021 현장연구 최종보고서(대면비대면 연계 교육과정 기반 독서교육 발전 방안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1-65]2021 현장연구 최종보고서(대면?비대면 연계 교육과정 기반 독서교육 발전 방안 연구).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급변하는 사회에서 대면 중심의 독서교육도 변화가 필요하다. 독서를 통해 새로운 것을 상상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의사소통하며 온라인 공간에서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대면교육 중심으로 개발된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학교 독서교육 관련 추진 사업 및 개발 자료가 대면비대면 연계 상황에서 효과적인지를 검증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대면비대면 연계 독서교육을 좀 더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2. 연구 방법
대면비대면 독서교육 실태 파악을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내 11개 교육지원청 초등 독서교육교사단 및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방향을 탐색한 후 서울시 6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대면비대면 연계 독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3. 연구 내용
. 서울특별시교육청 정책연구와 연계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 독서교육 관련 추진 사업(서울형 독서 기반 프로젝트 수업, 독서·인문 교육과정 체계화 사업) 및 개발 자료(서울형토론 모형, 온기-온라인 독서교육 지도자료, 협력적 글쓰기)의 현장 수업 사례를 축적 및 분석하였다.
. 서울특별시교육청 정책연구와 연계하여 2020년 비대면 수업 및 대면·비대면 연계 독서 수업 실태조사, 면담을 통한 현황 분석 및 학생, 학부모, 교원 등 학교 구성원에게 적용 가능한 학교 독서교육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교육과정 기반 독서 수업 중심 다양한 대면비대면 연계 초등학교 독서교육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4. 연구 결과
대면과 비대면을 연계하여 독서교육을 실시하면 더욱더 다양한 독서 활동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독서 기반 프로젝트 수업, 질문이 있는 서울형 토론, 쓰담쓰담 협력적 글쓰기, 온기(온라인 독서 지도 자료) 등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하고 개발했던 모든 것이 대면과 비대면 수업에서 모두 적용 가능하였다. 대면 수업에서 비대면 방식을 연계한 독서교육, 비대면 수업에서 대면수업과 연계하는 독서교육 등 대면과 비대면 방식이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하고 확장된 독서교육이 가능하였다.
 
5. 정책 제언
.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개발한 독서토론글쓰기 관련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지속적으로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며 개발 자료 활용 사례 나눔 공간이 마련된다면 다양한 피드백이 가능함. 또한 정책이나 개발 자료 홍보 및 안내를 위한 연수는 교원학습공동체나 학년 등 소규모 대상으로, 참여형 연수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임.
. 새로운 정책이나 자료의 개발도 필요하지만, 질문이 있는 서울형토론 모형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변형 및 확장 적용한 서울형토론 2.0’처럼 기존의 정책 및 개발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게 수정보완하는 것도 중요함.
. 저작권 문제 해결을 위해 교사 동화 작가 되기 연수 개설, 교사 및 학생 창작물 저작권 기부, 서울형 토론에 적합한 주제별 읽기 자료 제작 및 보급 등이 필요함.
. 교사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각 교과별 핵심 주제 관련 도서 목록 및 독서 관련 수업 사례집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함.
.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위해 교육청 주도의 다양한 연수 과정 설계 및 사례 공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과학교육이나 영재교육처럼 독서교육도 거점학교를 운영하여 관심 있는 교사들이 함께 연구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실천하면서 결과를 공유하고 확산시켜 나갈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함.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고서연
  • 전화   02-311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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