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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현장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0-48]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교육복지센터 네트워크 거점 역할모델 및 수행과제 개발 연구)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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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0-48]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교육복지센터 네트워크 거점 역할모델 및 수행과제 개발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48]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교육복지센터 네트워크 거점 역할모델 및 수행과제 개발 연구).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최근 초유의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교육복지 통합 안전망 구축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경제적문화적 어려움에 더해 등교 수업 축소, 온라인 수업 확대 등으로 교육격차 심화와 안전의 위협까지 복합적 위기에 처한 교육취약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와 교육복지공동체를 구축하여 한층 심화된 통합 교육복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 이에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요구되어지는 교육복지센터의 네트워크 역할모델을 새롭게 모색하여 제시함으로써, 강서양천교육복지센터의 지역사회 네트워커 역할을 확대 및 강화하고자 한.
 
2. 연구 방법
강서양천교육복지센터의 네트워크 운영 현황을 진단 및 분석하고, 네트워크 영역의 전문가 슈퍼비전 실시, 현장탐방과 관계자 면담을 통한 다양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작동 실태 및 사례 연구, 학술 자료 등의 분석 및 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교육복지센터의 네트워크 역할모델 및 수행과제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3. 연구 내용
본 연구는 지역육복지센터의 네트워크 필요성과 목적, 방향성 그리고 실천에 있어 지향해야 할 기관의 태도와 가치관을 담아 지역 네트워크 거점 역할모델 및 역할 수행을 위한 과제를 새롭게 제시하였다. 아울러, 새롭게 제시된 네트워크의 역할모델과 수행과제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각 센터의 지역적 상황과 여건에 따라 네트워크 단계별 업무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단계별 업무추진을 제시하였으며, 현장에서 활용방안의 구체성을 높이기 위해 과제 수행에 대한 진단 체크리스트를 참고 활용자료로 제공하였다.
4. 연구 결과
강서양천교육복지센터가 지향해야 할 네트워크의 태도 및 방향성을 담아 네트워크 거점 역할모델을 상호작용 측면의 역할’, ‘구조 효율화 측면의 역할’, ‘기능 확장 측면의 역할로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제시하였다. 아울러 상호작용의 측면에서는 주체 간의 교류와 호혜성을 높이면서 다양성을 구축하고, 구조 효율화 측면에서는 각 주체들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분업화하고 소통의 방향성을 조절하여 기관 간 구심체 역할을 강화하고 기능 확장 측면에서는 각 주체들의 목적 기여도를 높이고 함께 성과를 공유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세부적인 역할로 체계화하였다. 또한 각각의 세부역할에 대한 설정 배경, 할의 정의, 수행과제, 평가지표의 연계성까지 자세하게 설명하여 역할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정립될 수 있도록 이해를 돕고, 실제 역할 수행시 명확하게 제시된 역할과 수행과제를 기반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을 구체화 및 현실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정책제언
과업중심에서 신뢰와 소통 바탕의 관계형성 중심으로 네트워크 활성화 추진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등교수업 축소, 온라인 학습 전환 등으로 가정과 지역사회 책임이 증대되는 상황이나,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사회 전환 등으로 역사회 공동체 연대가 약화되고 사회적 관계망이 위축되고 있음. 네트워크는 사람이 맺어가는 관계에 의해서 사실상 형성되는 것이며, 이것을 보다 효율적으로 시스템화 하는 것임. 이에 지역교육복지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서는 신뢰와 소통 바탕의 관계형성으로 연대와 협력의 가치 확산이 필요함.
네트워크 역할과 수행과제에 대한 수행지표 및 평가지표 추가 제시 필요
서울시교육청의 지역교육복지센터 매뉴얼에는 교육복지센터의 네트워크 거점 역할모델과 수행과제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음, 이에 본 연구는 교육복지센터가 지향해야 할 네트워크의 태도 및 방향성을 역할모델과 수행과제에 담아서 제시하는 첫 시도를 함에 따라, 향후 현장에서 적용하기에 훨씬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행지표와 평가지표 제시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
포스트 코로나 시대 네트워크 역할의 새로운 변화 필요
코로나19 신종 전염병의 발생과 확산으로 교육복지 대상 아동뿐만 아니라 돌봄의 사각지대에 놓인 가정의 아동들에 대한 발굴과 현안 문제 발생시 구체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노력이 동반되도록 교육복지센터의 명확한 역할 범위 설정과 사업 추진 방식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함.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천주영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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