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현장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0-43]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소통공유공감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한 협력적 프로젝트 방안 연구-초등학교 3~6학년 프로젝트학습 중심으로)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0-12-31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0-43]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소통공유공감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한 협력적 프로젝트 방안 연구-초등학교 3~6학년 프로젝트학습 중심으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43]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소통공유공감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한 협력적 프로젝트 방안 연구-초등학교 3~6학년 프로젝트학습 중심으로).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디지털 리터러시와 프로젝트 학습. 코로나19로 인해 시작되었고, 앞으로 더욱 확대될 원격수업 및 온오프 연계 수업의 핵심 키워드이다.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서로 통하며 유하고 공하는 협력적 프로젝트 방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2. 연구 방법
핵심역량 및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설문조사, 디지털 리터러시 기반조성,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젝트 학습 설계, 실시간 쌍방향 수업 진행 및 수업 나눔
 
3. 연구 내용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온오프 연계 수업 상황에서 실천할 수 있는 협력적 프로젝트 학습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먼저, 디지털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를 실시하였다. 핵심성취기준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온오프 연계 수업 상황에서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생의 성장을 위한 과정중심 평가방법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연구 자료 나눔을 위한 사이트를 개설하여 운영하였으며, 컨설팅 장학 및 자율연수 등의 형태로 일반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4. 연구 결과
첫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프로젝트 학습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프로젝트 학습의 결과물이 대부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되는 바 충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 디지털 리터러시가 갖추어졌을 때 프로젝트 학습의 성과 역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원격교육 및 온오프 연계 수업에서 프로젝트 학습은 효과적이다. 프로젝트 학습은 개별 및 모둠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실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자료를 수집하고 온라인 플랫폼상에서 공유와 토론을 통해 프로젝트 학습의 깊이를 더할 수 있었다. 원격교육 및 온오프 연계 수업 상황에 따른 적절한 수업 설계로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 극대화가 가능하다.
셋째, 협력적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교사공동체의 노력이 중요하다. 학생 혼자 프로젝트 학습을 할 수 없듯, 수업 역시 교원학습공동체 중심으로 교사가 함께 준비하고 실행해야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에서부터 수업 나눔까지 공동체 중심으로 협력적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 디지털 리터러시를 적용한 협력적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교사의 관심이 높다. 원격수업이 진행되면서 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이 늘었고 이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로 이어졌다. 다양한 연구 나눔의 자리에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적용한 협력적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정책제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비롯한 앞으로의 원격수업 상황에 대비한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이 필수적임.
변화하는 시대의 적응에 대한 교사의 자발적 의자와 교육력 제고가 필요함.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을 비롯한 체계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함.
협력적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학교 차원의 지원과 시스템 마련이 필요함.
원격수업 및 온오프 연계 수업에 맞는 효과적인 지도 방법에 대한 논의가 지속해서 연구되고 이루어져야 함.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천주영
  • 전화   02-3111-30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