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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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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2020-41]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초등학생 경청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연구)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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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 목적은 제대로 듣는 것경청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초등학생들의 경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교실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 가능한 체계적인 경청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경청 능력 향상 관련 선행 연구와 관련 도서를 탐색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연구팀 워크숍을 진행하였는데 COVID-19로 인하여 원격(webex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 워크숍으로 진행하였다. 셋째, 프로그램 효용성 검증을 위한 양적·질적 연구 및 전문가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3. 연구 내용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경청 교육 요소를 분석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을 분류하고 계열화 된 내용을 분석하였고 타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중 경청 교육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경청 능력 발달 단계에 따른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경청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고안하였다.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용성 분석을 위해 자기 평가 및 면담을 진행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하여 현장 적합성을 검증하고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경청 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일반화 되도록 효용성을 분석하였다.
 
4. 연구 결과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경청 교육 요소를 분석한 결과, 국어과를 제외하고 16학년 전 교과 성취기준에 직접적으로 경청을 언급한 성취기준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경청능력이 전제되거나 필요한 성취기준은 다수였다. 특히 12학년의 경우 간접적으로 경청과 관련된 성취기준이 상당히 많지만 경청하는 습관 형성을 위한 교과(국어과 제외) 교육활동은 전혀 없었다.
둘째, 경청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을 마련하였다. 경청 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4단계로 구성된다. 각 단계는 참여하는 사람 수와 참여자 역할에 따라 수준별로 체계화되었고 1단계에서 시작하여 4단계로 발전되는 방향이다. 프로그램 개발 전부터 적용 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말하기 주제를 활용해 본 결과와 문헌 탐색 결과를 바탕으로 말하기 주제 예시와 실제 운영 시나리오를 제시하였고 운영 시 유의점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용성 분석을 위해 자기 평가 및 면담을 진행하였다. 양적 분석을 진행한 학생 자기 평가 결과, ‘경청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정도가 향상되었고 경청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으며 경청능력 또한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질적 분석을 진행한 학생 면담 결과, 학생들은 본 프로그램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고 경청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경청의 범위를 넓히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참여자가 많을수록 경청이 어렵다는 경험을 통해 경청 능력 향상을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을 말해주었다. 교사 면담 결과, ‘경청에 대해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특히 교사에게도 경청능력이 필요하고 교사의 경청능력 향상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5. 정책제언
1~2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의 일부로 경청 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권장되기를 제안함
인성교육 정책 일환으로 경청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하기를 제안함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인 원격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실시간 쌍방향 수업 중심으로 경청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하기를 제안함
교원 연수 과정 일환으로 경청능력 관련 내용이 추진되기를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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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방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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