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위탁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 2021-25] 위탁연구(학생통합지원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운영 안정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작성자 박옥선 작성일 2021-12-02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1-25] 위탁연구(학생통합지원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운영 안정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1-25] 위탁연구(학생통합지원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운영 안정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서울시교육청은 2020 서울학생 기초학력보장 방안을 발표하면서 서울학습도움센터 외 2 개의 지역교육청에 지역학습도움센터를 설치 및 시범 운영하였고, 2021년 기초학력 학습지 원대상학생의 통합지원을 위하여 11개 교육지원청에 확대하여 지역학습도움센터 4개 모델을 시범 운영 중에 있다. 이에 학생통합지원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운형 현황과 안정적 운 영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지역학습도움센터 모델별 운영 현황 및 만족도 분석과 운영 안정 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학습도움센터 4가지 모델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 고, 지역학습도움센터 4가지 모델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지역학습도움센터 운영 안정화 방안 을 제시한다. 둘째, 지역학습도움센터 제도화를 위한 조례 또는 법률 정비 및 개정안을 제시 를 위해 지역학습도움센터 관련 법률 및 조례 현황을 분석하고, 지역학습도움센터 운영을 위 한 조례안을 제시한다.
 
2. 연구 방법
학생통합지원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운영 안정화 방안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은 다 음과 같다.
첫째, 지역학습도움센터 모델별 운영 현황 및 만족도 분석과 운영 안정화 방안 제시를 위 해 지역학습도움센터와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분석, 지역학습도움센터 운영 현황 분석, 지역학습도움센터 운영 관련 전문가 인터뷰(FGI), 지역학습도움센터 운영 실태 및 만족도 설문지 구성과 실시 및 분석, 지역학습도움센터 운영 안정화 방안 제시, 포 럼 개최를 하였다.
둘째, 지역학습도움센터 제도화를 위한 조례 및 법률 정비 및 개정안 제시를 위해 지역학 습도움센터 관련 조례 및 법률 분석, 지역학습도움센터 관련 조례 제정 혹은 개정을 위한 전 문가 인터뷰, 지역학습도움센터 관련 조례 내용 안 구성, 지역학습도움센터 관련 조례 내용 전문가 검토를 하였다.
 
3. 연구 내용
학생통합지원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운영 안정화 방안 연구를 위해 기초학력, 학습 종합클리닉센터 및 지역학습도움센터, 그리고 학생통합지원을 위해 Wee센터에 대한 선행연 구 및 문헌고찰을 하였다.
지역학습도움센터 운영 현황과 관련하여 2020년 지역학습도움센터 시범 운영, 2021년 지 역학습도움센터 확대 운영, 지역학습도움센터 4가지 모델 운영, 모델별 차별화 전략, 지역학 습도움넷 구축 및 운영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운영 현황과 만족도 조사를 위해 지역학습도움센터 관련자 전문가 인 터뷰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FGI의 주요 내용은 FGI 대상, FGI 대상별 인터뷰 질문 구성, FGI 실시 및 진행 방법, FGI 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지역학습도움센터 만족도 조사 및 결과 분석을 위해 만족도 조사 대상, 만족도 측정 문항, 자료 수집 및 자료 처리, 만족도 결과, 각 집단별 개선 요구사항, 만족도 결과 논의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가 및 관계자들 대상으로 포럼을 개최하였 고 포럼 운영 현황과 포럼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역학습도움센터 제도화를 위한 조례 · 법률 정비 및 제정안 제시를 위해 문 헌고찰, 초·중등교육법, 기초학력보장법 제정, 기초학력 관련 조례 현황, 기초학력 관련 조례 수정 및 제안사항을 도출하였다.
 
4. 연구 결과
서울시교육청 지역학습도움센터 시범운영 4가지 모델의 현황을 분석하고, 지역학습도움센 터 관련 공급자와 수요자 대상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공급 측면은 센터운영과 센터통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센터운영과 관련 해서 ①비전제시, ②운영안정성, ③학습상담사, ④예산부족, ⑤교재개발 필요,
⑥홍보부족, ⑦업무 매뉴얼, ⑧역량강화 보수교육, ⑨지역특화 등 9영역, 센터 통합과 관련해서 ①목표제시, ②안정성, ③통합협의체, ④학생지원, ⑤업무공간 등 5영역으로 각각 범주화하였다.
센터운영 주요 내용은 지역학습도움센터의 비전과 목표의 구체적 제시와 공 유, 업무 담당자 및 지원인력의 장기근무 환경 필요, 학습상담사 역량강화 및
처우 개선, 실제 운영에서 예산이 한정적이어서 지원에 어려움, 기존 교재로 진행하기에 무리, 학교관계자 대상의 적극적인 프로그램 및 기관 홍보, 담당자 가 바뀌더라도 업무를 빠르게 숙지할 수 있는 업무 매뉴얼 마련, 지역특화프로 그램과 기초학력 향상 간의 연관성 검토 등이 있었다.
센터통합 주요 내용은 지역학습센터와 Wee센터 간 통합운영의 목표 제시 및 구체적인 내용 공유, 지역학습도움센터와 Wee센터의 담당자를 일원화와 물리 적 결합이 아닌 기능적 통합 모색, 상시로 실제 학생지원 담당자들의 통합협의 체 구성 및 운영, 지역학습도움센터와 Wee센터 간에 유기적인 협력으로 학생 지원, 업무공간의 개별적 분리와 작은 부분부터의 자연스럽게 업무 융합 등이 있었다.
수요 측면은 ①신청관련, ②프로그램 운영기간, ③홍보, ④학습상담, ⑤학습 상담사, ⑥기타 등 6영역으로 범주화하였다. 주요 내용은 상시 신청 시스템 구축, 장기 프로그램 운영, 적극적인 홍보, 1대1 맞춤 학습상담 강화, 장기적인 학습상담사 매칭, 기타 교사와 학부모에게 학습상담사 자료 공유 등이 있었다.
학생통합지원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안정적 운영 방안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 시 범운영 4가지 모델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 ·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시교육청 지역학습도움센터 시범운영 4가지 모델 간에는 만족도에 있어서 차이 가 없었으므로, 모델별 역할과 기능이 구분되어 있지 않거나 이용자들이 그 차이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지역학습도움센터와 Wee센터 상담교사 간의 긴 밀한 의사소통과 협업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서울시교육청 지역학습도움세터 운영관계자, 학교관계자, 학생과 학부모들은 지역학 습도움센터의 운영 및 이용에 있어서 만족한다는 반응을 통해 지역학습도움센터 이용자인 학교관계자와 학부모와 학생의 학교 밖 지원에 대한 갈급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교관계자와 학생과 학부모는 지역학습도움센터의 학습지원이 학습은 물론 정서에 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는 지역학습도움센터에서 학생 중심 · 현장 중심의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한 것이 학습과 정서를 통합적으로 지원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서울시교육청 시범 운영 중인 4개의 지역학습모델을 하나로 통일하고, 지역 학습도움센터와 Wee센터 상담교사가 적극적이고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전문 인력의 확보와 역량강화와 장기근무 체제를 구축하고, 예산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학생 중심의 통합지원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안정적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안정적 운영 을 위해서는 제도적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기초학력보장법 시 행에 따라 현행 [서울시교육청 학습부진아 지원 조례]를 [서울시교육청 기초학 력보장 지원 조례]로 개정이 필요하다. ‘학습부진아’ 등 용어를 ‘학습지원대상 학생’으로 수정하고, 기초학력보장법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수정 및 보완이 필 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학습도움센터의 설치 및 안정적 운영을 위해 8조 (재정지원)와 9조(지역학습도움센터)를 신설하는 조례(안)을 제시하였다.
 
5. 정책제언
① 명확한 비전 설정 및 공유, 정체성 확립
② 통합지원을 위한 지역학습도움센터와 Wee센터의 의사소통
③ 전문성 있는 장학사, 파견교사 확보
④ 단기 인력이 아닌 장기 인력 운영 체제 마련
⑤ 인력 및 예산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⑥ 지역학습도움센터 홍보 강화와 서비스 신청 간소화
⑦ 전문성 있는 학습상담사 확보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방희경
  • 전화   02-3111-30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