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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위탁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1-28]2021 위탁연구(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내실화를 위한 학교급별·영역별 성취기준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
작성자 박옥선 작성일 2021-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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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1-28]2021 위탁연구(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내실화를 위한 학교급별·영역별 성취기준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1-28]2021 위탁연구(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내실화를 위한 학교급별·영역별 성취기준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는 그동안 운영되고 있는 협력종합예술활동의 문제점(학교 실정에 따라 학교급별 또는 학교별 운영 방법이나 운영 내용, 운영 효과 등이 상이한 점. 이로 인해 학교급별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능력(발달) 수준 차이에도 불구하고 협력종합예술활동의 각 영역에 대한 학교급별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에 대한 구분이 없고 체계성 결여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인접 교과의 교육과정 분석 및 현장 전문가의 경험을 종합하여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의 내실화를 위하여 학교급별·영역별 교육과정 연계와 위계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성취기준을 개발함으로써 협력종합예술활동의 내실화와 교육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이에 협력종합예술활동 전체를 아우르는 교육과정 요소(성격, 목표, 내용 체계)나 각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에 필요한 성취기준 및 교수학습과 평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아울러 예술통합교육으로써 협력종합예술활동의 각 영역별 성취기준 개발을 통해 교과 간의 벽을 넘어서 주제중심 융합교육과정의 모델을 제시하고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 및 유연성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2. 연구 방법
  가. 문헌 연구
협력종합예술활동(뮤지컬, 연극, 영화)과 관련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목을 탐색하고, 초?중?고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협력종합예술활동(뮤지컬, 연극, 영화)의 실태 조사 및 교원 수 자료 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또 협력종합예술활동(뮤지컬, 연극, 영화) 관련 다양한 선행연구 조사를 통한 본 연구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것이다.
  나. 개발 연구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한 초?중학교 수준의 뮤지컬, 연극과 영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본 연구진이 개발한 교육과정을 토대로 연구 협력관(초?중학교 담당 교사 및 예술강사 총 12명)을 통한 2회 검토와 전문가 집단(해당 영역의 전문가)의 자문 의견을 토대로 초안→1차 수정안→2차 수정안→3차 수정안으로 최종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시할 것이다.

3. 연구 내용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6학년(군)과 중학교 1-3학년(군)을 대상으로 교과로서 협력종합예술활동의 세 가지 영역 즉 뮤지컬, 연극, 영화의 교육과정을 학교급별 1개의 학년(군)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개발하는 것이다. 각 영역별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체제에 따라 성격(핵심 역량 포함),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로 구성된다.
 
4. 연구 결과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내실화를 위한 성취기준 개발 연구는 크게 문헌 연구 → 연구진의 성취기준 초안 작성 → 3차례에 걸친 전문가 검토 및 자문 → 성취 기준 수정 및 최종안 개발로 진행되었다.
  가. 뮤지컬
뮤지컬의 성취기준은 교육 활동의 길라잡이이며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를 규정해주고, 교사에게는 어떤 학습 내용을 선정해야 할지 등 지도의 역할을 한다. 뮤지컬의 구체적인 목표와 성취기준은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서 초안 작업에 어려움이 많았다.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발은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교육과정의 틀을 따라 성격, 목표,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의 순으로 작성하였다. 뮤지컬의 성격은 뮤지컬 과목의 목적을 정의하고 협력종합예술활동의 뮤지컬 교육을 통해 학생에게 계발할 수 있는 역량과 인성을 규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었다. 뮤지컬 교육에서 학생들이 학습을 마치면 함양해야 할 역량과 인성으로 협력적 인성, 예술적 감수성, 창의적 표현력, 공동체 역량 4가지를 대표적으로 제시하였다. 뮤지컬의 목표는 학생의 이전의 예술적 경험과 뮤지컬에 대한 배경지식의 여부를 반영하여 학교급별로 3개의 목표를 규정하였으며,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은 뮤지컬의 이해, 뮤지컬의 제작, 뮤지컬 감상과 진로 3가지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학습 내용을 구성하였다. 뮤지컬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향은 교육과정을 진행할 시 융합적인 요소가 많기에 타 교과의 연계성을 중요하게 강조하였으며,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고민하며 실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평가에서는 결과물 중심이 아닌 과정을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학습자의 태도와 정의적 영역을 반영하고 과정 중간에 수시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하여 학생의 성취를 독려하도록 하였다.
  나. 연극
연극 성취기준 개발을 문헌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도입된 연극 교과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어 교과로서의 연극에 대한 탐색은 물론 연구과제로서의 연극에 대한 주요 이론들을 살피고 시사점을 추출하여 활용하였다. 연극의 성격은 연극 과목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신장해야 할 핵심역량으로 소통 능력, 협업 능력, 창의적 구성 능력, 연극적 상상력을 제시하고 설명하였다. 연극의 목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생 발달 수준 및 학습 내용을 고려하여 학교급별로 도달해야 할 목표를 이해, 표현, 공연, 감상 영역을 고려하여 3~4가지로 설정하였다. 연극의 내용체계에서는 연극의 영역을 3단계로 구분하고 하위 영역, 일반화된 지식, 학교급별 내용 요소, 기능으로 구성하였다. 연극의 영역은 연극의 이해, 연극 공연, 연극 감상 3개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는 협력종합예술수업에서 연극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실습하고 공연하며 감상해보는 등 실질적인 수업 운용에 초점을 맞추었다. 연극의 성취기준은 각 영역에 맞춰 학교급별 수준과 계열성을 고려하여 성취기준을 학교급별·영역별로 2~3개를 개발하였으며 학습 요소, 성취기준 해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을 제시하였다.
  다. 영화
영화 성취기준 개발을 문헌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예술 계열 전문 교과목으로 편성된‘영화의 이해’,‘영화기술’,‘시나리오’,‘영화 제작 실습’,‘영화 감상과 비평’을 분석하고,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관련 다양한 안내서 및 학교 현장 적용 자료를 검토하였다. 이후 영화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이러한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영화 교육과정 초안을 개발하였다. 영화의 성격은 영화 과목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신장해야 할 핵심역량으로 예술적 상상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 자기 관리 능력 등 5개를 제시하였다. 영화 교육과정의 목표에서는 총괄목표 아래 학생 발달 수준 및 학습 내용을 고려하여 학교급별 하위목표 3개를 제시하였다. 영화의 내용 체계는 영화의 영역을 3단계로 구분하고 하위 영역, 일반화된 지식, 학교급별 내용 요소, 기능으로 구성하였다. 영화의 영역은‘영화의 이해와 감상’,‘영화 제작’,‘영화와 생활’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영화의 교수?학습 및 평가는 영화 교육과정 운영 시 수업 방향 및 방법과 유의점, 평가 방향 및 방법과 유의점 등을 각각 제시하였다. 특히 교육활동 중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교육과 직업 및 진로 교육을 위한 내용도 포함하였다.

5. 정책 제언
① 교육과정 기반의 협력종합예술활동(뮤지컬, 연극, 영화)이 학교 현장에서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의 협력적 소통 문화의 조성과 더불어 과감한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함. 협력종합예술활동을 폭넓은 관점에서 바라보고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제정적 지원 및 다양한 관계자(교사, 관리자, 학생과 학부모, 예술 강사 등)들의 긴밀한 협조와 소통이 필수적임.
② 교육과정 기반의 협력종합예술활동 성취기준을 토대로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모델 개발과 교사 연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③ 협력종합예술활동 성취기준은 뮤지컬, 연극, 영화와 관련하여 큰 틀의 입장에서 기준을 제시한 것이므로 현장에서는 협력종합예술활동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의 실정, 구성원들의 의견 등을 반영하여 협력종합예술활동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세부 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학년별 시수 편성, 학습 내용, 지도 계획, 교수학습 방법, 평가 계획 등 협력종합예술활동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교육의 체계성과 운영의 내실화를 기해야 함.
④ 협력종합예술활동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범교과와 연계한 융합교육으로서의 다양한 수업 운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협력종합예술활동에서 교사와 현장 전문가인 예술가의 만남은 수업을 위한 협력자로서의 파트너쉽을 증대시키고 교육대상자인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활동으로 계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이에 협력종합예술활동이 실제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인성교육, 진로교육, 미래교육 등과 연계하여 다양하게 운영되는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표준안 개발이 필요함.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방희경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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