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위탁연구 상세 항목
카테고리
제목 [서교연2020-25]2020 위탁연구(초등학교 기초학력보장 지원을 위한 대학생 협력교사제 운영 방안 연구-초등교원양성기관의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최종보고서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1-01-28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0-25]2020 위탁연구(초등학교 기초학력보장 지원을 위한 대학생 협력교사제 운영 방안 연구-초등교원양성기관의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최종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25]초등학교 기초학력보장 지원을 위한 대학생 협력교사제 운영 방안 연구(초등교원양성기관의 교육실습을 중심으로).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연구의 필요성은 대학생 협력교사제를 위한 교육청, 실습학교, 초등교원양성기관의 3자가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각 기관별 역할 정립이 필요하다.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수업 능력 향상을 위해 양성단계부터 학교현장과 연계할 수 있는 초등교원양성기관의 기초학력지도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직양성 이수과정으로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원양성기관과 실습학교 및 교육청의 협력을 통하여 예비교사에게는 기초학력부진 관련 교수·학습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배움이 느린 학생들에게는 맞춤형 학습지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연구 방법
문헌 연구, 설문조사, 심층 면담, 전문가 협의회
3. 연구 내용
문헌 연구를 통해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실태 및 교육지원 실태를 조사하였다. 전국 13개 초등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을 조사하고,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실습지도교사와 학습지원대상학생 교육 업무 관계자들의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저경력(경력 5년 미만의 교육대학교 최근 졸업자) 교사들의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초등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실태를 조사하였다.
심층 면담과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초등교원양성기관 교수와 초등학교 교육실습생 지도 경험이 있는 수석교사 및 광주교대 수업팀과 광주광역시 교육청 교육실습 담당 장학사()와의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초등교원양성기관 교수, 초등학교 현장 교원과의 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위한 대학생 협력교사제 교육실습 운영 방향, 유형과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대학생 협력교사제 실행을 위한 협력기관(교육청, 초등교원양성기관, 실습학교)별 지원 방안과 실습지도교사 및 교육실습생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4. 연구 결과
이론적 배경을 통해 학습지원대상학생 관련 교육실습이 미흡함을 파악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들이 학습지원대상학생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집중적인 관찰이나 서울기초학력 지원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진단도구 사용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함을 알 수 있었다. 학급에서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담임교사와 협력교사 간 협력방안으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정보공유를 제안했으며, ‘수업 전·후 교수학습내용에 대한 협의학부모의 협력과 지원도 필요한 요건이었다.
학습지원대상학생 관련 초등교원양성기관의 교과목 중 현장실습에 유용한 과목으로 생활지도 및 상담’, ‘교육심리등이 있었다. 교육실습 중 학생에 대한 교수학습방법(48.2%)’학생 생활지도(33.9%)’에 어려움을 보였는데 가장 큰 이유로 경험 부족을 들었다.
심층 면담에서 교수들은 대학생협력교사제를 도입함에 있어서 기초학력 및 학습부진에 대한 개념과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임용 전에 배우는 것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초등교원양성기관에 교육과정 도입에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냈다. 또한 2~3주의 실습기간으로는 학생들과 공감대 형성 정도에 그칠 것이기 때문에 실습 이후 지속적인 지도가 가능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설문조사, 심층 면담,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교육실습 개선 방안을 다섯 가지 유형으로 제안하였다. 1안으로 전면실시형(지금과 동일한 형태), 2안으로 순차형 교육실습, 3안으로 첫째 유형은, 완전 분산형 실습 유형(1개 학기 운영), 3안으로 둘째 유형은, 완전 분산형 실습 유형(2개 학기 운영), 4안으로 전면실시형+교육봉사활동 연계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대학생 협력교사제의 협력기관(교육청, 초등교원양성기관, 실습학교)의 지원 방안과 실습지도교사 및 교육실습생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5. 정책제언
초등교원양성기관의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교육실습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여야 함.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지속적 지원과 학습부진 학생 비율 감소를 위해 협력기관 간에 협조하여야 함.
대학생 협력교사제의 홍보와 연수를 통해 학부모, 교사 및 사회 전반에 걸쳐 대학생 협력교사제의 이해와 실행에 대한 협조를 구하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함.
교육실습과 교육봉사활동의 연계를 통한 학습지원대상학생 지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야 함.
초등교원양성기관은 예비교사의 학습지원대상학생 이해와 지도,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중장기적 방안으로는 학습지원대상학생 교육에 대한 봉사학점 부여 및 학습지원대상학생 지도의 의무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개편을 하여야 함.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방희경
  • 전화   02-3111-30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