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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교육 및 학술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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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국제기구동향] UNESCO 「AI와 교육: 정책입안자들을 위한 가이드」
작성자 강하영 작성일 2021-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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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유네스코는 “인공지능기술(AI)은 교수 학습 실천을 개선하는 등 오늘날 교육이 마주한 몇 가지 큰 과제들을 다루는 데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 4(SDG 4)’로 나아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지속가능발전목표 4’는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증진(Ensure inclusive and equitable quality education and promote lifelong learning opportunities for all)”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이렇듯 급속히 발전한 기술이 필연적으로 다양한 위험요소와 또 다른 과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AI와 관련된 정책과 그 활용에 관한 조율 방안에 대한 논의를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에 유네스코는 「AI와 교육: 정책입안자들을 위한 가이드」를 통해 어떻게 AI라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도 그것에 내재된 위험 요소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AI에 대한 핵심개념 및 기술,
② 교수·학습활동에 AI가 미치는 영향과 그것이 갖는 함의
③ 지속가능발전 목표 4 달성을 위한 AI 활용 시 수반되는 과제 및 지역적 맥락에 맞는 AI 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실행 가능한 권고사항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실린 보고서 원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고서 원문 링크: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376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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