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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교육 및 학술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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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해외동향] 코로나19 기간 동안 핀란드의 원격교육
작성자 강하영 작성일 2020-12-03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해외동향] 코로나19 기간 동안 핀란드의 원격교육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distance-education-in-finland-during-covid19_initial-observations.pdf
핀란드 국가교육원(Finnish National Agency for Education)에서 2020 9월에 발간한  "코로나19 위기 동안의 핀란드 원격교육 번째 관찰보고서를 소개합니다 보고서는 코로나 19기간 동안 진행된 핀란드 -내외의 원격교육에 대한 지금까지 축적된 여러 정보를 수집하여 요약했으며 핀란드에서 시행된 원격 교육 전반에 대한  조사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로나 19 위기 동안 이루어진 원격 교육에 대한 국제  비교 및 국내 조사 결과, 원격 교육으로의 전환 및 교육의 전달은 상황을 고려했을 때 매우 성공적이라 할 수 있음. 이는 핀란드 교사의 높은 전문성과 교육 및 디지털화 사업에 대한 정부의 충분한 투자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보여짐.

○원격교육은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으로 인식되었고, 특히나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학교 불안을 가진 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함. 학생들은 원격교육 기간 동안 학교와 긴밀하게 소통할수록, 그리고 실시간으로 수업을 진행할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함.

○교사들의 어려움 중 하나는 학생과 학생간의 소통을 돕는 일로 나타남. 

○교사 지원책 중 가장 효과적인 형태는 동료 교사들 간의 교사 학습공동체  구성이며, 특히 멘토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보고서 원본을 첨부하오니 코로나 기간 동안 핀란드에서 진행된 원격 교육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주정흔
  • 전화   02-311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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