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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단연구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인 변화에 따른 성장 과정을 연구하고, 서울교육정책과 학교교육의 실증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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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2020-59]'코로나19가 교사의 수업, 학생의 학습 및 가정생활에 미친 영향-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보고서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1-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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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0-59]'코로나19가 교사의 수업, 학생의 학습 및 가정생활에 미친 영향-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59]'코로나19가 교사의 수업, 학생의 학습 및 가정생활에 미친 영향-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보고서.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변화된 교육환경이 20202학기 교사의 수업, 학생의 학습 및 가정생활에 미친 영향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20201학기의 교육적 대응의 결과에 근거하여 제안된 교육정책의 실효성을 확인하고, 향후 실시될 원격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대응 방안 마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 방법
 
이를 위해 관련 문헌분석을 실시한 후, 서울시교육청 소속 중고등학교 교사 4인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설문조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20201214일부터 202115일까지 49개 중고등학교의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 설문조사 최종응답자 수
구분 교사(명/%) 학생(명/%) 학부모(명/%)
중학교 166(50) 415(52.3) 1,343(66.5)
고등학교 166(50) 378(47.7) 677(33.5)
합계 332 793 2,020
 
3. 연구 내용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교육환경 변화와 코로나19가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관련 문헌을 분석하고, 20202학기 이루어진 원격수업 운영 현황과 효과적인 원격수업을 위한 요구를 확인할 수 있는 문항을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원격수업 운영 현황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4. 연구 결과
 
20202학기 수업 운영은 학교급과 개별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소 다르게 운영되었으며 원격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는 학생, 교사, 학부모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주된 원격수업 방식은 모두학교 선생님이 제작한 녹화 동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원격수업 상황에서 중고등학생 모두는 자기관리가 가장 어려웠고,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코로나19 이후 수업태도와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낮아졌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원격수업 개선과 관련해서 중고등학생 모두 원격수업용 재미있는 학습 동영상 개발과 제공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둘째, 20202학기 중학교 교사들은 학생 출결 및 학습참여 관리, 고등학교 교사는 원격수업 콘텐츠 녹음 및 촬영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이 병행되면서 학생평가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중고등학교 교사 모두 일 방향 원격수업 과정에서 드러나지 않은 학생의 특성 파악-학생생활기록부 기재의 어려움’,  ‘수업시간 내 소요되는 수행평가 시간 부족순으로 응답하여 기존 대면수업 중심으로 이루어진 평가방식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격수업 개선과 관련하여 중고등학교 교사 모두 과목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원격수업이 운영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 조사 결과 코로나19 이후 대다수 학부모가 자녀의 학습지원에 대한 부담을 느꼈으며 그 주요 원인으로 중학생 학부모는 경제활동으로 인한 시간 부족, 고등학생 학부모는 학습내용의 난이도로 인한 지도의 어려움을 꼽았다. 특히, 20202학기 자녀의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및 자녀의 위생관리가 가장 신경 쓰이고, 자녀 교육과 관련하여 학습결손과 기초학력 하락’,  ‘낮은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태도에 대한 걱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격수업 개선과 관련하여 고등학생 학부모 모두 학생의 학습내용 이해 수준에 따른 교사 피드백이 더 많이 제공되어야 한다’,  ‘교과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원격수업이 운영되어야 한다’, ‘원격수업을 위한 더 많은 교육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한다의 순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심리정서적 상태(불안감, 외로움, 스트레스, 감정조절)는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스트레스를 자주 느낀다고 하였으며, 그 정도는 교사, 학부모, 학생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5. 정책제언
 
학생관리 및 지도 강화
  • 수업에 따른 원격, 대면 수업의 출결관리 기준 마련
  • 및 과제 미제출에 대한 단계별 학생조치 사항 마련
  • 학생관리 행정업무를 완화시켜 줄 수 있는 인력지원
 
교사-학생 상호작용 강화
  1. 에서 효과적으로 학생의 질문, 과제 채점이 가능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지능형 튜터링을 통한 학생 학습결손 예방
  • 1인당 학생 수를 줄임으로써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확대
 
LMS 환경 구축 및 원격수업 콘텐츠 확보
  • 고등학교의 공통 학습관리시스템을 시도 교육청 차원에서 개발, 운영하여 안정적인 원격수업 환경 마련
  • 질 높은 원격수업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국가, 시도 교육청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 확대
 
혼합형 우수수업사례 개발
  • 형태의 혼합형 수업사례를 개발하고 이를 공통의 플랫폼에서 공유
  • 중심으로 우수 수업사례를 개발하도록 하여 이를 공유 및 확산
 
혼합형 수업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 대면중심의 교육과정을 혼합형 수업을 고려한 교육과정으로 재구성
  • 수업 설계 및 운영에 대한 교사 연수 확대
 
혼합형 수업에 맞는 학생평가
  • 수업에 맞는 국가적으로 구체적이고 세밀한 평가 가이드라인 마련
  • 제한된 학생평가를 허용
  • 대면수업에서 수업과 평가가 균등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목 특성을 반영한 자율적인 평가방법 확대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안영은, 정송, 천주영
  • 전화   02-3111-314, 312,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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