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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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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 2020-68] 서울학생자치 정책 발전방향 연구: 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자 김원석 작성일 2021-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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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울 학생자치정책 발전방향 연구 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pdf
정책연구보고서

Ⅰ. 서론
1. 연구 필요 및 목적
2. 연구 내용
 가. 학생자치 개념과 정책
 나. 학생자치 경험
 다. 학생자치 발전방향
3. 연구 방법
 가. 문헌분석
 나. 심층인터뷰
 다. 초점집단인터뷰

Ⅱ.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검토
2. 분석틀
 가. 학생자치 정의와 영역
 나. 학생자치 가치와 단계

Ⅲ. 서울학생자치 정책 분석
1. 정책 내용 분석
 가. 시기별 정책 내용의 변화
 나. 학생자치 핵심가치에 비추어본 학생자치 정책
 다. 현실에서의 학생자치 정책
2. 정책 환경 분석 
 가. 학생자치를 위한 법적 환경 
 나. 학생자치와 교육과정
3. 소결

Ⅳ. 학생자치 경험 분석
1. 문제제기의 어려움
2. 시간과 역량의 문제 
 가. 절대적 시간의 부족 
 나. 기본적 자치역량의 부족
3. 실감하기와 실패하기 
 가. 변화를 실감하기 
 나. 변화만큼 중요한 민주적 과정 
 다. 실패를 감수하고 기다리기
4. 유기적·협력적 활동의 어려움 
 가. 여전히 개별화된 자치활동 
 나. 협력적 공간 구축과 운영의 문제
5. 돌아보고 내다보기
6. 소결

Ⅴ. 서울학생자치 정책 발전방향
1. 경험의 질 제고를 위한 중·장기적 정책 마련
2. 모두의 참여를 촉진하는 학생자치 
 가. 자치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활동 기회 확대(1-1) 
 나. 모두의 참여를 보장하는 유기적 시스템 구축(1-2) 
 다. 학생자치 실태 및 역량 체계적 관리(1-3)
3. 변화를 만들고 실감하는 학생자치 
 가. 학생 중심 활동 시 학생 권한 확대(2-1) 
 나. 학교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시 학생참여 기회 확대(2-2) 
 다. 학생자치를 위한 시간 확보하기 
 라. 학생자치 정책 수립 및 운영 시 학생참여 기회 확대(2-3)
4. 자율적 협력을 통한 지속가능한 학생자치 
 가. 학생자치를 위한 지역 네트워크 재구조화(3-1) 
 나. 학생자치를 위한 교사의 역할 
 다.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3-2) 
 라. 학생자치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3-3)

Ⅵ. 결론
1. 요약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심층인터뷰 질문지
[부록 2] 초점집단인터뷰(FGI) 질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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