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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연구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 및 교육현안에 대한 이슈페이퍼가 탑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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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 2020-66] 연구-정책 선순환을 위한 『서울교육종단연구』 1기 성과분석: 정책지식생산을 중심으로
작성자 안영은 작성일 2021-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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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울교육종단연구 1기 성과분석-정책지식생산을 중심으로(최종).pdf
정책연구보고서 .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 내용
가. 선행연구 검토 및 분석틀 고안
나. 정책지식생산측면의 『서울교육종단연구』1기 성과분석
3. 연구 방법
가. 문헌연구
나. 메타분석 
 
.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 연구와 정책형성 간 관계
가. 정책지식의 정의 및 특성
나. 싱크탱크의 정책지식생산 역할
다. 연구-정책 선순환 내 정책지식의 활용

2. 서울교육종단연구
가. 서울교육종단연구의 등장배경
나. 서울교육종단연구의 설계
다. 연구 수행 및 활용

3. 선행연구 검토
가. 연구-정책 선순환 관련 선행연구
나. 서울교육종단연구 1기 성과 관련 선행연구
다. 서울교육종단연구 개선방안 관련 선행연구 
 
. 서울교육종단연구활용 정책지식 산출 성과분석
1. 정책지식 유형 분석결과
가. 정책지식 산출 결과
나. 정책지식의 유형
다. 소결 
 
2. 정책지식의 정교성 분석결과
가. 정책지식의 구체성
나. 정책지식의 근거 충분성
다. 종합: 정책지식의 정교성
라. 소결 
 
3. 정책지식 내용의 질 분석결과
가. 정책지식의 적실성
나. 정책지식의 창의성
다. 종합: 정책지식 내용의 질
라. 소결 
  
 
.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논의
2. 연구-정책 선순환을 위한 『서울교육종단연구』활용 제언
가. 학술대회 운영
나. 정책연구 기획 및 수행
다. 『서울교육종단연구』문항 설계 및 운영 
 
참고문헌 
 
[부록]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 목록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주정흔
  • 전화   02-311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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