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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연구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비전제시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 및 교육현안에 대한 이슈페이퍼가 탑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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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 2020-50] 기초학력 진단 및 지원 방안 연구: 해외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작성자 김유리 작성일 2020-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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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보고서 차 례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4. 기대효과 
 
. 이론적 배경 
 
1. 기초학력 개념
    가. 교육과정 기본방향
    나. 교육과정에서의 기초학력
    다. 정의되고 있는 기초학력에 대한 개념들
2. 기초학력 진단
3. 현행 기초학력 지원
    가. 지원정책의 비전 및 목표
    나. 평등한 출발선 보장: 초등 저학년 집중 지원
    다. 통합 지원활동: 3단계 학습안전망에 의한 책임지도
    라. 학생 맞춤형 보정 지도
4. 소결 
 
. 해외정책 사례 분석 
 
1. 아일랜드
2. 영국
3. 캐나다
4. 호주
5. 소결 
 
. 해외사례 면담 분석 
 
1. 경험 속의 기초학력 개념
    가. 주체성, 협동, 그리고 공동체성
    나. 자기표현과 말하기
    다. 초등과 중등의 차이
2.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지원체계
    가.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의 주요 배경
    나. 교사의 관찰을 통한 학생 성장 정도 평가
    다. 성장을 위한 기초학력과 개별화된 지원체계
3. 기초학력 지원정책의 제약과 한계
    가. 지역 및 학교유형 간 격차
    나. 표준화된 학교평가 체제와 학업성취도 중심의 국제평가 영향
4. 소결 
 
. 기초학력 진단 및 지원 방안
 
1. 기초학력 개념: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역량
2. 보장해야 할 기초능력에 대한 명료화: 문해력과 수리력
    가. 개념 정의 및 세분화
    나. ‘개별 학생의 성장을 확인하기 위한 표준화된 진단도구 개발 및 활용
    다. 미취학 아동으로 보장의 범위 확대
3. 역량을 고려한 접근법 활성화
    가. 학생의 다중요인을 고려한 진단과 평가
    나. 유연한 교육과정
4.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가. 공공도서관의 교육 기능 및 역할 강화
    나. 학부모회 활성화
    다. 타 기관 전문가 활용 및 교사양성 프로그램 개발 
 
.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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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주정흔,박상현,김유리,정송,안영은,김명희,장선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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