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코로나 19 확산 및 장기화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최근 원격수업에서 현재의 디지털교과서가 갖는 한계가 드러나고, 원격수업에 적합한 새로운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현장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원격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을 위한 의미 있는 교육 콘텐츠로서의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된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를 분석하고, 다양한 원격수업 형태에 적합한 미래형 학습 도구로서 원격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의 발전 방안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는 문헌 연구, 설문 조사, 전문가 면담, 서면 모니터링, 전문가 포럼, 연구 협력학급 운영 등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3. 연구 내용
연구의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연구의 범위는 초등학교급으로 제한하였다.
첫째,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교사 설문 조사를 통하여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 분석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전문가 집단 면담을 통하여 디지털교과서 활용 현황 및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교육공동체 포럼을 통하여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4.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교육 현장에서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현황을 분석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 및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디지털교과서 개선 요구를 분석·제시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현황, 교육 현장 전문가 집단의 디지털교과서 개선 의견, 교육공동체의 디지털교과서 개선 의견을 살펴보고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현황을 살펴본 설문 결과 약 50%의 초등 교사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고 있으며, 활용 계기로는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도입을 첫 번째로 들었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용자 편의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둘째, 교육부 디지털교과서와 시·도교육청 디지털교과서의 사용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집단 면담 등을 통해 디지털교과서 발전 방안을 질적 분석한 결과, 교육부 국정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해본 전문가 위원들은 실시간 화상 수업, 사회와 과학 교과, PDF 파일과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활용도가 높다고 응답했다. 전문가 위원들은 학생 포트폴리오 기능 미비, 교사의 피드백 기능 부족, 서버 불안정성 등에 대한 개선 의견을 제시했으며, 특히 학생의 개별학습이력시스템, 교사의 실시간 피드백 기능과 연동되는 통합적인 온라인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셋째, 교육 관련 전문가, 교원, 학부모, 학생의 의견을 청취한 포럼을 실시한 결과, 디지털 환경의 장점을 살린 기능 강화, 사용자 편의성 고려, 디지털 기기 지원과 안정적 플랫폼 구축, 디지털 활용 교육을 제안했으며,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편리한 기능, 접근성 개선, 학습플랫폼 형태로의 개선 방안 등의 의견을 개진하였다.
5. 정책제언
① 교육 현장의 변화, 다양한 교육공동체의 요구 등을 반영하여 디지털교과서의 목적, 대상, 기능, 내용, 구성 등에 있어 개념 재정립 및 개선이 필요함
② 디지털교과서의 교과목을 확대하고, 학교 현장 및 교육 수요자의 편리성과 접급성을 강화한 기능 개선이 요구됨
③ 교육 현장의 수요를 바탕으로 미래형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장기적 비전 및 기반이 마련되어야 함
④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충분한 홍보를 통해 교육 주체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접근성과 선택권이 보장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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