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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현장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0-47]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장애학생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설계 및 개발 연구-Ontact 콘텐츠를 중심으로)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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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우리는 4차 혁명시대에 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소용돌이 가운데에서 실감형 콘텐츠는 ICT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 전략에서 선정한 10 대 핵심 산업 중 하나이다.
국내에서는 실감형 콘텐츠 분야 중 교육 분야에 대한 정보 지원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2017년 교육에 대한 구체적 활동이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교육부는 자율주행자동차’, ‘화성탐사로봇등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하여 201710월부터 전국 17개 중 고교에서 시범운영하였으며, 디지털 교과서 연계 약 110종을 시작으로 2019년부터 실감형 콘텐츠를 VR/AR/360도 영상으로 확대하여 서비스 중에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콘텐츠는 장애학생의 바리스타 교육을 위하여바리스타 실감형 직무체험콘텐츠가 유일무이하다.
실감형 콘텐츠는 ICT를 기반으로 인간의 감각기관과 인지 능력을 자 극하여 실제와 유사한 경험 및 가성을 느낄 수 있게 해주므로 장애학생의 더 디고 낯선 환경으로부터 빠른 시간에 적응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실감형 콘텐츠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고 듣고, 만지고 공감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로 이러한 실감형 콘텐츠가 장애학생의 장애종류와 장애정도에 따라 학교 현장 보급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 설계와 개발 연구를 위한 현장 연구가 필요한 이유이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2019년까지의 사례 중 실감형 콘텐츠의 대표적인 기술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홀로그램, 오감미디어 등을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설계 기준을 마련하여 온택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실감형 콘텐츠를 설계 및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실감형 콘텐츠 설계를 위한 교사, 학생 설문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요구 분석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설계 요소 구성, 장애학생을 위한 콘텐츠 개발(설계, 제작(촬영, 편집), 매뉴얼 제작을 제작하였다.
3. 연구 내용
. 장애학생을 위한 콘텐츠설계
1) 보편적 학습설계를 기반으로 콘텐츠 설계를 위한 요소 분석
2) 콘텐츠 개발을 위한 설계요소 구성
. 장애학생을 위한 콘텐츠 개발
1) 문화예술, 인문사회, 정보과학, 진로직업 360VR 콘텐츠 개발 및 제작
2) 누구나 쉽고 멋지게 만들 수 있는 콘텐츠 개발 및 제작 매뉴얼
 
4. 연구 결과
. 장애학생 수업용 콘텐츠 제작
특수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애학생 수업용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 실감형 콘텐츠 활용 영역
수업을 위한 콘텐츠에 있어서 문화예술, 인문사회, 정보과학, 진로직업 영역의 예시형 자료로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실감형 콘텐츠 개발 및 제작 매뉴얼 제작
교육공학 및 미디어를 전공하지 않아도 매뉴얼 따라 단순한 형태의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 할 수 있는 제작 매뉴얼을 완성하였다.
 
5. 정책제언
장애학생을 위한 Ontact 콘텐츠를 중심으로 서울형 교수학습 설계 기준을 마련될 수 있도록 특수학교() 소속 교원 중심으로 선도 교사 및 교사지원단이 구성되었으면 함.
학교 현장에 보급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 설계 및 제작에 관한 멘토 교사 선발 및 선도 학교 선정 그리고 콘텐츠 제작할 수 있는 제작실(스튜디오)이 마련되었으면 함.
Ontact 수업에서의 콘텐츠 활용 교수학습 전략 및 설계와 제작을 위한 테크놀로지 관련 (직무, 자율, 세미나, 특강)연수를 통한 기회 제공, 교원의 동기유발 및 도전의식 고취가 될 수 있도록 정책이 마련되었으면 함.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천주영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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