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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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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2020-46]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안전건강교육 교수학습설계 역량제고를 위한 연구-학교급별 안전건강교육 영역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중심으로)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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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최근 코로나19로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과 건강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학교에서 안전건강교육은 범교과 학습 주제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고, 지역사회와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학교안전건강은 시설점검이나 안전환경 조성, 건강계획수립에는 어느 정도 기여하였으나, 안전건강교육에 관한 수업자료와 교수학습지도안의 개발은 부족하다. , 2015 개정 교육과정 범교과학습 주제인 안전건강교육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한다고 적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교과에서 활용이 미흡하다. 창의적체험활동, 체육·보건·실과·가정·기술교과 등에서 안전건강 내용을 다루고 있으나, 교과에 따라 안전건강 내용이 잘 다루어지지 않기도 하고, 학교급별로도 안전건강 학습주제를 수업 중에 어떻게 교수학습하는지 등 상호교류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교과 및 학교급별 교사들의 수업정보 교류가 요구되며, 특히 범교과 주제인 안전건강교육 교수학습설계 역량제고를 위한 연구의 개발과 확산대책이 필요하다.
더불어 안전건강 범교과 학습주제를 다루면서 동시에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핵심역량을 중점적으로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 연구가 필요하다.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 역량을 기르기 위하여 교사는 교수설계 역량을 길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역량제고 필요성에 부응하면서 교육과정 안전건강분야를 분석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자료를 활용하여 교육과정과의 일치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 후 분석과정을 통하여 실제 활용가능한 표준 지도안을 개발하여야 한다.
 
2. 연구 방법
 
. 안전건강 문헌분석을 통해 안전건강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확인·분석하였다.
. 교수평 일체화를 위한 안전건강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개발을 진행하였다. 첫째, 학교급별 교수학습 개발을 위해 초등 연구진, 중등 연구진을 구성하였다. 초등은 안전건강 교과 및 단원이 설정되어 있어서 1명의 연구진이 맡아서 관련 교과와 창체에서 개발하였다. 중등의 경우, 안전건강 관련성이 높은 체육, 보건을 포함하였고, 다소 거리가 있어보이는 교과인 수학, 중국어도 참여하여 안전건강교육과의 연계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해보았다. 둘째, 교육과정 문해력을 통한 교수평기 일체화를 위해 연구진 회의를 수차례 진행하였다. 최초 회의를 진행할 때에는 안전건강 교육내용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2015 교육과정을 읽는 것부터 시작하였다. 셋째, 교수학습 지도안에 구성될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타학교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대면수업과 더불어 코로나19에 대비하여 원격수업도 고려하였다. 수업자의 의도와 수업 후 학습자들의 의견도 가급적 반영하려 노력하였다.
. 내용분석을 통해 안전건강 교육내용을 연계하여 학교급별 교과별 안전건강 교수학습 설계를 개발할 수 있었다.
 
3. 연구 내용
. 안전건강교육 교육내용 분석을 위하여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선행연구를 내용구성, 요소와 특징을 조사하고 활용가능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수집 분석하였다.
. 각급(초중고) 학교급별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공개수업 또는 비공개수업에서 활용하는 지도안 수집과 분석을 통해 내용 연계성, 학교급별 내용특성 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 각급(초중고) 학교급별 안전건강교육 교수학습설계 이론과 현장 연계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본틀 선정과 역량기반 지도안을 실제 수업 활용 후 적용하였다.
. 건강안전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의 활용방안과 주의사항, 고려할 점 등을 제시하였고 현장 활용성 제고를 위해 안전건강교육 수업 시 주의사항을 제시하였다.
 
4. 연구 결과
첫째, 안전건강교육을 위한 선행연구물 고찰을 통하여 내용, 구성요소, 원리 등을 연구진 교과와의 연계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관련 연구진은 학교급별로 구성하였다. 다만 연구의 제한점으로 참여 연구진으로 연구가 진행된 것은 아쉬운 점으로 남아있다.
셋째, 연구진 회의를 통해 안전건강교육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관련교과 와 거리가 멀어보이는 수학과와 중국어과도 연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핵심역량을 확인하여 교육과정설계, 교수학습설계, 교육환경설계를 연계하도록 하였다.
넷째, 수업자의 의도와 학습자의 참여의견을 반영하여 차후 연구에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개발하였다.
 
5. 정책제언
첫째, 안전건강교육을 위한 지도안을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확보하여야 함
둘째, 개발된 자료를 기반으로 더욱더 정교화된 교수학습설계도 개발되어야 하며, 학생건강권의 실질적 확보를 위해 다양한 안전건강교육 교수학습 설계안이 요구됨
셋째, 학교급별, 교과별 계속성과 계열성을 유지하도록 추후 연구과제로 지속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교과 및 창체 등 교육활동 전반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여야 함
넷째, 체계적 분석적이고 활용성 높은 지도안이 지속적으로 개발 확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을 위해 안전건강교육 능력개발 연수과정이 개설되어야 함
다섯째, 대면수업과 더불어 원격수업을 활용한 현장 적용성 높은 지도안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성찰하며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역량중심의 지도안 개발이 요청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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