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현장연구 상세 항목
카테고리
제목 [서교연2020-45]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태전환교육 운영 방안 연구)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0-12-31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0-45]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태전환교육 운영 방안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45]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태전환교육 운영 방안 연구).pdf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45]부록(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태전환교육 운영 방안 연구).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미래사회로 발전해나갈수록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생태전환교육은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 전반에 생태교육 마인드가 함께 한다는 의미이다. 기후변화, 기후위기,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신종바이러스의 등장, 빙하의 해빙, 에너지문제, 멸종위기생물 등을 포괄하는 생태전환교육의 필요가 요구되는 시점에 그 내용을 지도할 교사는 아직 준비가 미흡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수업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1학년 자유학년제 등의 활동에 직접 적용 가능한 자료를 학교 현장에 제공하고 교사들의 생태교육관련 인식 제고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2. 연구 방법
  연구 역할
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진로 및 창체, 짝토론, 동아리 활동 수업 자료 개발과 활용
2 생태전환교육의 자유학년제 활용방안 연구 모색
3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질 및 생태교육 자료 탐색 및 적용
4 에너지 부분관련 수업 자료 개발 및 적용, 현장연구팀 자체 역량강화 연수 진행
5 미니텃밭 운영을 통한 특수학급 생태전환교육 체험활동 운영
6 생태전환교육, 기후변화교육 이론적 배경 자료 제공 및 보고서 자문
3. 연구 내용
창덕여중, 금호여중,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영재교육원 학생 대상의 다양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생태 관련 체험활동을 진행하였으며(53), 지역사회와의 협업 모색 및 진행 7, 자체 역량 강화 연수 9회 실시를 통하여 생태전환교육 인식 제고를 높였다. 또한 책 발간 1, 관련 발표 2, 교사연수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하여 연구 내용 일반화과정을 진행하였다.
4. 연구 결과
만족도 조사 및 환경 다짐 작성,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가 높고 생태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는 등 인식변화가 일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세부내용은 보고서 참조)

5. 정책제언
교사 연수 기회 및 제공 : 생태전환교육과 관련된 연수는 극히 소수이며 대부분 오래된 콘텐츠라 새로운 연수 개설 및 시도가 꼭 필요하다고 판단됨. 체험형 생태연수는 인기가 높으나 연수 횟수가 몇 번 되지 않고 연수생도 많지 않아 그 기회를 더욱 늘여주기를 희망함.
생태전환교육 운영 허브 지정 : 서울시교육청에 생태전환교육을 담당하는 부서가 신설됨을 계기로 예산지원,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교과 연계 혹은 교과 통합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 제공, 자유학기제 연계 프로그램으로의 확대등을 체계적으로 매뉴얼화하여 안내해주기를 희망함. 서울시교육청 온라인 플랫폼에 생태전환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서 운영해주기를 희망함.
생태전환교육 담당 보조인력 제공 : 수업과 동아리 활동 등에서 진행할 수 있는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에는 한계가 있고 교사의 또 다른 업무 증가가 되어서는 효과를 확보하기 매우 어려움. 시니어코디 및 은빛 교사단 등을 활용하여 생태전환교육 동아리 담당 등의 활동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해주기를 희망함.
학교 관리 작업 지원 : 학교 화단이 생태전환교육을 시도할 가장 첫 번째 교재임을 고려하여 교육청 단위로 학교 식물 관리 작업을 담당할 작업자를 학교별 희망을 고려하여 지원해주기를 희망함. 특히 학교 화단에 생태계교란종이 제거 등의 작업에 일손이 부족한 경우가 많음. 또한 학교의 분리수거장이 위치적으로 가장 열악한 지점에 버려진 상태로 운영되는 형편임. 분리수거 교육이야말로 환경을 생각하는 실천적 체험과정의 시작이므로 분리수거장개선 예산 지원이 꼭 필요함.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고서연
  • 전화   02-3111-30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