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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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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2020-44]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인공지능(AI)시대 초중고 연계 주제 중심 배움을 돕는 교사 연수 정책 개선 방안 연구)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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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0-44]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인공지능(AI)시대 초중고 연계 주제 중심 배움을 돕는 교사 연수 정책 개선 방안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44]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인공지능(AI)시대 초중고 연계 주제 중심 배움을 돕는 교사 연수 정책 개선 방안 연구).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AI 시대에도 인간의 고유한 능력과 가치 등은 계속 발현되어야 하고, 새로운 역량과 능력을 단련해야 한다. 교사 연수는 교사들의 생각, 가치관, 교육관, 현장 학교 변화와 발전에 핵심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이에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에,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기존에 우리가 익숙히 젖어있던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주제 중심 배움을 제시하고, ‘주제 중심의 배움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교사 연수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팀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고를 연계할 수 있는 교사 연수를 구체적으로 개발하고,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주제 중심 배움이란 무엇인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 기존에 교육과정차원에서 논의되었던 교육의 쟁점들을 배움과정차원으로 논의를 전환하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가지는 학생들의 배움을 돕는, 새로운 교사 연수의 기반을 마련하는 혁신적 연구가 필요하다.
 
2. 연구 방법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 주제 중심 배움 실천 교사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 전문가 그룹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 AI 전문가 컨설팅, 개발된 연수 모델 실험 등이다.
 
3. 연구 내용
인공지능(AI) 시대 초고 연계 주제 중심 배움을 돕는 교사 연수 필요 조사, 인공지능(AI) 시대 초고 연계 주제 중심 배움을 돕는 교사 연수 구체화, 인공지능(AI) 시대 초고 연계 주제 중심 배움을 돕는 교사 연수 일반화
 
4. 연구 결과
4차 산업 시대, 미래 교육을 위해서 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주제 탐색의 요구를 싹틔워 지원해주고, 스스로의 주제 탐구를 통하여 새로운 깨달음을 가져오는 배움의 연속을 지원할 때이다. 미래 교육에 있어 교사들의 주제 중심 배움에 대한 준비를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전문 연수를 기획, 지원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연수의 방법도 시간, 공간, 전문성에 있어 융통성 있고 다양하게 지원되어야 한다. 또한 칸막이식 학교 급간의 초··고 도 궁극적으로는 급간 구분이 사라져서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 주제를 이어갈 수 있는 초··고의 연계 체계가 되도록 할 것을 제안한다.
 
5. 정책제언
교원학습공동체를 교원실천공동체로 전환할 필요가 있음.
교원실천공동체 활동이 연수학점으로 인정되는 제도가 정착되어야 함.
AI 시대 교사연수는 블렌디드(blended) 연수가 확대되어야 함.
온라인 현장 교사조직 차원의 능동적 연수 운영 시스템을 전체 교사가 2년에 1회에 참여
하도록 의무화되어야 함.
··고 통합 학제를 바탕으로 맞춤배움과 주제 중심 배움을 지속할 교사 역량의 전방위적 계발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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