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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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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2020-42]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IB PYP 프레임워크 적용을 통한 서울형 PYP 모델 구축 방안)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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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42]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IB PYP 프레임워크 적용을 통한 서울형 PYP 모델 구축 방안).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IB PYP(International Baccalaureate Primary Years Programme 이하 PYP)는 지식습득과 함께 학생의 성장, 감성, 사회성 발달을 위한 다양한 탐구 중심 체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서울형 PYP는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교과서 활용, 학교 교육여건 등을 고려하면서도 적용이 가능한 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학습 계획에서 초학문적 주제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진행에서 학습 탐구 방식 적용, 결과에서 학습 결과물의 전시회 등을 통한 새로운 교실수업개선에 연계될 수 있으며 특히, 수업혁신, 학습에 흥미가 부족한 기초학습부진학생에 대한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방안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견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IB PYP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수업혁신을 위한 국제 공인 PYP 프레임워크의 적용을 통한 서울형 PYP 모델을 제안하는 데 있다.
2.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국제 공인 PYP 프레임워크 적용을 통한 서울형 PYP 모델 구축이라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과 PYP와 맵핑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둘째, 국제 공인 PYP 프레임워크의 적용을 통한 서울형 PYP 모델을 어떻게 구축 할 것인가?
연구 방법은 문헌분석과 전문가 자문, 연수, 협의 등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PYP 교수학습과정안은 전문가로부터 의견을 받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검증되었다. 우선, PYP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PYP의 초학문적 주제 선정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 및 성취기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핵심아이디어 및 탐구 질문을 구성하여 관련 개념, 역량, 태도를 분석, 추출하였다.
3. 연구 결과
연구결과는 연구프레임 구성과 1-6학년까지 학년() 3개의 탐구학습 프로그램으로 정리된다.
. 연구 프레임 구성
첫째, PYP 프레임과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계 틀을 구성하였다. IB 학습자상과 초학문적 주제 개관 학년군별 핵심아이디어의 계열화, 탐구질문, 주요개념, 관련 개념, 역량, 태도 평가 및 관련교과로 개관하였다.
둘째, 수업 탐구과정, 수업의 개요, GRASPS 수행과제 개발, 수행과제 평가기준, 교수학습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연계시켰다.
. IB 기반 초학문적 주제중심 탐구 학습 프로그램 개발
우리는 자신을 어떻게 표현할까라는 초학문적 주제와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한다는 핵심아이디어를 기반으로 1-6학년 탐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학년군별 IB 학습자상과 초학문적 주제 개관; 학년군별 핵심아이디어의 계열화, 탐구질문, 주요개념, 관련 개념, 역량, 태도 평가 등, 관련교과 개관; 질문하기-탐구하기-구성하기-설명하기-행동하기 등, 교수학습 활동의 흐름; 수업 단계별 차시와 학습 주제 관련교과 안내 등, GRASPS 수행과제 개발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체화하였다.
4. 정책제언
서울교육에서 수업혁신은 서울교육의 성패를 가늠하는 척도가 됨.
PYP 방식의 수업 스타일은 수업 방법 혁신의 기반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에 반영 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를 프로그램의 중심에 두고 학습자의 경험세계를 중시하는 PYP의 수업원리가 서울교육의 수업원리가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PYP 협력학습을 중심으로 하지만 궁극적으로 개인의 학습으로 귀결된다. 탐구 기반 학습을 통해 교사로부터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확보되며 학습의 경제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세계화된 시민의 기능과 태도를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함.
국제통용성과 세계화가 강조된 교육과정이 국가 경쟁력을 최대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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