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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학교현안 분석을 통해 현장요구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교원 중심으로 수행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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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2020-39]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2019개정누리과정에서의 '그림책 놀이' 확장 방안 연구)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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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0-39]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2019개정누리과정에서의 '그림책 놀이' 확장 방안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39]2020 현장연구 최종보고서(2019개정누리과정에서의 '그림책 놀이' 확장 방안 연구).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0197월 개정 누리과정은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하며 고시됨에 따라 연령별 누리과정에 익숙해져 있던 교원과 관리자들은 교육과정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교육과정 운영과 놀이 지원을 위한 자료이자 매개체에 대한 고민은 현장 교사들의 고민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그림책이라는 매개체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매개체 중 그림책은 경험적 지식 탐구의 매체이며, 의사소통과 문학 경험을 돕고 가정과도 연계할 수 있는 자료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에 관리자를 포함한 유아교육 교사들로 학습 공동체를 구성하고 그림책을 다시 살피고, 유치원에서 그림책을 통한 유아의 놀이 사례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가지고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해 실제적 워크숍을 통해 놀이 과정 자체가 감정과 느낌, 지각과 사고가 어우러지는 완전한 학습 형태가 됨을 인식할 수 있는 과정으로서의 탐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습 공동체를 구성하여 놀이로 연결될 수 있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그림책 놀이를 지원하는 현장 연구사례를 진행하여 유아의 충분한 놀이 경험이 자율성과 창의성을 키우고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는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를 실천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 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의 교원과 교육지원청의 전문직 등 교원 공동체로 구성된 연구팀으로 그림책의 가치와 유아교육에서의 중요성을 다양하고 실제적인 워크숍을 통해 사전 경험하고 연구하는 시간에 큰 비중을 두었다. 단편적인 현장 적용 이전에 그림책의 가치를 이해하고 교사 자신이 그림책을 놀이 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치관을 갖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워크숍과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공동체간의 연구를 토대로 유아 놀이에 적용한 사례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며 다양한 그림책 놀이 사례를 제시하였다.
놀이 매개체인 그림책은 유아 놀이와 연결성을 중심으로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그림책을 사전 연구한 후 그림책 기반 놀이 활동을 지원하고 놀이 사례를 현장 적용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놀이가 진행됨에 따라 선정 외의 그림책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기도 하였으며 이런 사례들은 학습 공동체와 공유하며 유아들의 놀이 흐름을 중시, 진행되었다.
 
3. 연구 결과
첫째,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이 그림책이라는 매개체를 만나 즐거움과 흥미의 지속적인 방법 연구와 지원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놀이로 연결, 유아 스스로가 놀이 주체로 놀이를 주도하고 끌고 가며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
둘째, 그림책 놀이확장방안 연구사례들은 초임 교사와 놀이 중심 교육과정, 놀이 흐름 따라가기 등의 이해가 부족했던 현장 교원에게 그림책 놀이의 내용과 방법 등을 공유하여 일반화 할 수 있다.
셋째, 교원 스스로가 유아의 놀이 지원자로서 지속적인 연구와 다양한 연수 참여, 관찰 기록, 저널 쓰기 등 자기성찰을 통해 전문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관리자의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학부모 연수나 가정 지원, 교사 지원 방안으로 현장에 적용, 일반화할 수 있다.
 
4. 정책제언
그림책 읽기의 중요성과 놀이 사례를 연계한 학부모 인식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코로나19 상황 등에서는 비대면 방식의 효율적 방안 모색 필요)
놀이 확장에 필요한 재료 지원이 쉽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 행정절차의 축소와 관리자의 협조 및 노력이 필요함
코로나19로 비대면 원격수업 상황에서 그림책 놀이사례는 시기에 맞는 연구로 현장 적용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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