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위탁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 2022-35]위탁연구(서울 지역교육과정의 설계방향 탐색 및 학교 자율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방안 연구) 보고서
작성자 박옥선 작성일 2023-01-19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2-35]위탁연구(서울 지역교육과정의 설계방향 탐색 및 학교 자율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방안 연구) 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2-35]위탁연구(서울 지역교육과정의 설계방향 탐색 및 학교 자율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방안 연구) 보고서.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022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방향 중 하나로 교육과정의 분권화 및 자율화가 명시되며 지역 교육과정의 개념 및 위상, 역할을 정립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서울의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 혁신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위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확대됨에 따라 학교 자율 운영 시간에 대한 현장 수요조사를 통하여 서울 지역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자율교육과정의 내실있는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이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고시(202212)에 따라 개발되어야 할 서울 지역교육과정의 설계방향을 탐색하고, 학교의 자율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 연구 방법
이 연구는 다음의 방법에 의해 수행되었다.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 조사·분석: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과 해외 및 타 시·도 지역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서울 지역교육과정의 개발 방 향과 구성 체제를 탐색한다. 또한, 해외 및 타 시·도 학교 자율교육과정 주요 운영 사례 분석 을 통해 학교 자율교육과정의 운영 방향을 제안한다. 서면 조사 및 의견 수렴: 학교 자율시 간의 교과 및 교육 활동 운영에 대한 현장 수요조사를 통한 효과적 운영 방향을 모색한다. 구 체적으로 서울특별시 관내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초, ,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서울 지역교육과정이 지향해야 할 인간상 및 학생 핵심 역량을 도출하고, 학교 자율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탐색한다. 서울 미래교육의 방향 을 탐색할 수 있는 핵심적인 문서에 대한 텍스트 마이닝(워드 클라우드,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서울의 미래교육이 지향하는 가치를 도출한다. 전문가 협의회: 교육과정 전문가 및 교 육청 내외 인사로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하여 서울 지역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논의하고, 지역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를 탐색한다.
 
3. 연구 내용
이 연구의 구체적인 과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도 서울의 특색을 반영한 서울 지역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구성 체제 및 학교 자율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둘째, 서울 지역교육과정을 통해 지향해야 할 인간상 및 학생 핵심 역량 등을 제언한다. 셋째, 학교 자율시간의 교과 및 교육활동 운영에 대한 학교 현장 수요조사를 통한 효과적 운영 방안을 모색한다.
넷째, 해외 및 타 시·도 학교 자율교육과정 주요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학교 자율교육과정 운영 방향을 제안한다.
 
4. 연구 결과
첫째, 서울 지역 교육과정 설계 방향의 기저로서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서울미래교육 2030보고서의 주요어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 ‘’, ‘다양성’, ‘성장’, ‘함께’, ‘디지털’, ‘전환’, ‘역량’, ‘연결’, ‘참여’, ‘공존등의 단어가 도출되었다.
둘째,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부터 서울의 미래교육에 담겨야 할 가치, 학교 자율시간에 배우고 싶은 과목과 적정 활동 시간, 학교 자율시간에 활용하고 싶은 교과서 (교재)의 유형과 희망하는 학습 방법, 학교 자율시간을 통해 기르고 싶은 능력과 역량 등에 관한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셋째, , , 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서울특별시 교육과정 편성·운 영 지침에 대한 의견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에 반영되어야 하는 핵심 가치, 서울 학생 역량 기준의 명칭에 대한 인식, 서울 지역 교육과정 문서 체계와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학교급에 따라 학교 자율시간(, 중학교)과 학점제(고등학교)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넷째, 타 시도의 경우 유사하지만 다양한 이름으로 학교 자율교육과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고 있다.
다섯째,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서울특별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대한 검토 및 성찰 의견으로서 미래형 교육과정에 적합한 명칭으로의 변화 필요성(: 서울 미래교육과 정 등), 총론 문서와 중복되는 내용의 간소화 및 각 교과의 성취기준을 발췌하여 제시하는 방식 지양,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 사항에 대한 응답으로서 교육과정 실행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 구성,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자율화, 분권화, 지역화 흐름에 적합 한 내용의 반영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학교 자율시간, 진로연계교육, 고교학점제 등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와 맞물려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 사항에 대해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서울특별시교육청 차원의 지원 사항이 추후 개발될 지역 교육과정에 반영되어야 한다.
일곱째, 학교 자율시간은 교과의 성취기준과 연계하거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융합 적이고 통합적인 교육과정으로 편성할 수 있다. 편성 운영 시기에 따라서는 집중형, 분산형, 혼합형 등으로 운영할 수 있다. 내용 측면에서는 학교의 상황과 교육 공동체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장 개설 선택과목, 활동,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등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주제 측면에 서는 생태전환, 민주시민, 지역연계, 진로연계, 문예체 활동 등을 운영할 수 있다. 지역 수준 에서 학교가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여덟째, 고등학교에서의 학교 자율교육과정은 수업량 적정화 및 고교학점제의 도입(예정)에 따라 교과 융합 수업, 이수 보충 지도,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탐구활동 모형 드응로 운영이 가능하다. 학교별 자율 프로그램의 운영 주체로서 교육연구부 중심의 융합주제 선택형 강좌, 교 육과정부 중심의 프로젝트 활동에 기반한 융합수업 및 심화주제탐구형 융합수업, 학년부 중심의 지역 자원을 활용한 연계 프로그램 등을 학교의 상황에 적합한 방식으로 도입할 수 있다.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박옥선
  • 전화   02-3111-30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