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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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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 2021-26] 위탁연구(코로나19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한 주요 학습환경 변화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
작성자 박옥선 작성일 2021-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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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1-26] 위탁연구(코로나19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한 주요 학습환경 변화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 2021-26] 위탁연구(코로나19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한 주요 학습환경 변화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코로나19에 따른 원격수업은 학생의 학력 저하 및 학력 격차 심화,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과 과의존, 학생의 운동력 부족 및 체력 저하, 사회성 관계 및 소통 부족 등과 같은 문제점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교육 체제 전환에 따른 건강한 학습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학습자의 신체적정서적 건강을 지원하고,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는 원격수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별 맞춤형 미래교육체제를 대비하여 건강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원격수업의 미래발전방향에 대한 교육정책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2. 연구 방법
이 연구에서는 문헌 문석, 설문 조사, FGI(전문가협의회)를 실시하였다.
 
3. 연구 내용
이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 관련 문헌을 고찰한다. 둘째, 원격수업에 대한 서울교육가족의 의견을 조사한다. 셋째, 미래교육체제를 대비한 건강한 학습 방안 조성 방안을 제시한다. 넷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원격수업을 위한 정책을 제안한다.
 
4. 연구 결과
이 연구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원격수업 관련 선행연구 문헌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원격수업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선행연구 문헌의 자료 수집 대상은 정책연구보고서와 학위논문, 전문학술지 등이었으며, 20204월부터 20216월까지 발행된 자료로 한정하여 총 56편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원격수업에 대한 선행연구는 온라인 수업 현황, 원격수업에 대한 이해당사자의 인식, 인터넷 중독 및 과의존 현황, 운동력 부족 현상 및 체육 교과 수업 실태, 원격수업의 한계와 가능성 등의 5가지 주제로 세분화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원격수업 관련 선행연구 고찰 결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원격수업 관련 정책 수립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원격수업을 위한 우수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단위 학교에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원격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및 미디어 리터리시 개발 역량을 위한 연수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 셋째, 원격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위한 원격수업 사전 교육 및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시스템 또는 플랫폼이 안정적으로 갖추어져야 한다. 다섯째, 학생의 운동량 향상 및 체력 향상을 위한 비대면 운동 프로그램을 소개하거나 학생의 운동량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앱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스마트폰 기기 사용에 대한 교육 및 스마트기기 활용 소양 교육이 필요하다. 일곱째, 원격수업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는 학력 저하 및 학력 격차, 스마트기기 과의존 현상, 학생의 체력 및 운동 부족 등과 같은 문제가 원격수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인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이루어진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소속 학교의 원격수업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 원격수업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서울시교육청 소속 초중고등학교의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2021930일부터 20211011일까지 실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교사 172, 학생 128, 학부모 409명으로, 709명이 응답하였다. 설문조사는 원격수업 환경, 원격수업 교수-학습 과정, 원격수업에 대한 인식, 미래교육의 방향이라는 4가지 대영역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자료는 SPSSExce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인구학적 정보에 기초하여 교차분석과 t검증 및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원격수업에 대한 서울교육가족의 설문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 원격수업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원격수업을 위한 기기 및 시스템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원격수업 질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원 연수와 현장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온라인 수업 전용 플랫폼이 구축되어 활용될 필요가 있었다. 넷째, 원격수업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 해소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원격수업 운영을 위한 학교 및 교사의 자율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원격수업을 위한 학생 관리 지원이 요구된다. 일곱째, 학생의 학습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여덟째, 온라인 수업에 따른 교권 보호 및 교사와 학생의 초상권 문제와 교수-학습 자료 제작과 관련한 저작권과 같은 법적 분쟁의 소재가 있는 영역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 또는 원격수업 지침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아홉째,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생의 건강 증진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열번째, 학생 및 학부모 대상의 스마트기기 및 원격수업에 대한 교육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미래 교육 체제를 대비한 건강한 학습 환경 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 학생, 관리자 및 전문직, 학부모 등과 같이 4개의 전문가 그룹을 설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실시간 줌을 활용하여 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원격수업 환경 개선 요구 및 건강한 학습 조성 방안에 대한 전문가 협의회 결과에 기초하여, 미래 교육체제를 대비한 건강한 학습 조성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미래 학생들에게 필요한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자기관리역량,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생 행위주체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학습 동기 및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온오프라인 교육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빅데이터, AI, VR, AR 등의 기술을 도입한 학습관리 시스템 환경을 구축하고 정비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는 학생종합학습관리시스템 또는 학생학습종합이력관리시스템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미래 사회의 건전한 인성 및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육 생태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우리 사회의 전 구성원들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관심을 갖고, 미래 사회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관점 및 시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일곱째, 미래 교육체제를 위한 건강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기관, 지원기관, 교사, 학생, 학부모의 긴밀한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 여덟째, 교사 행위자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원격수업 정책 수립과 관련하여, 원격수업 및 건강한 학습 조성 방안, 학력 저하 및 격차 해소 방안, 스마트 기기 및 인터넷 과의존 문제 대응 방안, 학생 체력 및 건강 증진 방안의 관점에서 정책제안을 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정책제안은 다음과 같다.
원격수업 및 건강한 학습 환경 조성 방안과 관련하여, 원격수업 지원 시스템 및 플랫폼의 안정적 구축, 온라인 수업 전용 플랫폼 구축, 원격수업을 위한 기기 및 시스템 확충, 원격수업 운영을 위한 학교 및 교사의 자율성 확대, 교육기관-지원기관-교사-학생-학부모의 상호 신뢰 및 협력, 초상권 및 저작권 보호와 관련한 원격수업 지침 마련, 원격수업을 위한 학생 관리 지원 확대, 원격수업의 비판에 대한 실증적인 후속 연구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학력 저하 및 격차 해소 방안과 관련하여, 교사의 원격수업 역량 지원, 원격수업에 적합한 우수한 콘텐츠 개발 및 지원, 학생의 미디어리터리시 역량 및 자기주도학습 교육 강화, 사회적 소외 계층을 위한 원격수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미래 과학기술의 원격수업 환경의 도입, 학생의 학습 흥미와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원격수업 환경 조성, 학생종합학습관리시스템 또는 학생종합이력관리시스템의 개발, 서울학생 기초학력 보장체계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스마트 기기 및 인터넷 과의존 문제 대응 방안과 관련하여, 정보통신윤리 교육 강화, 스마트기기 및 인터넷 활용에 대한 자기조절역량 함양, 스마트 기기 및 인터넷 과의존 학생의 회복과 적응을 위한 상담, 스마트기기 사용 및 활용에 대한 관점의 전환 필요 등을 제안하였다.
학생 체력 및 건강 증진 방안과 관련하여, 원격 체육과 수업의 내실화, 원격 체육과 수업에 대한 교사의 역량 강화 지원, 학생 맞춤형 체력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한 체력 단련 및 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학생의 신체활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 등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가 서울시교육청의 원격수업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원격수업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5. 정책제언
교사의 원격수업 역량 강화 지원
학생의 미디어리터리시 역량 및 자기주도학습 교육 강화
미래 과학기술의 원격수업 환경의 도입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적용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방희경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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