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위탁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 2021-44] 위탁연구(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활동 운영 및 진로·진학지도 발전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작성자 박옥선 작성일 2021-12-07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1-44] 위탁연구(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활동 운영 및 진로·진학지도 발전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1-44]위탁연구(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활동 운영 및 진로진학지도 발전 방안 연구)_최종보고서.pdf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발표를 통해 2025학년도부터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에 고교학점제를 전면 적용할 것을 예고한 바 있다. 고교학점제는 동일한 시간표에 따라 동일한 과목을 모든 학생이 공부하는 고정적인 교육체계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자율과 판단을 존중하고 그들이 스스로 미래를 준비해 나갈 수 있게 하는 교육적 의의를 담고 있다.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반영하고, 그에 적합한 교과목을 재구조화하며, 미래지향적 수업과 평가로의 전환을 도모하려는 교육개혁의 움직임이 정부 차원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이에 적합한 교육활동 설계 및 진로·진학지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점제와 진로진학지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고교학점제 적용에 따라 예상되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어려움과 그 극복 방안에 대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교육과정의 자율화 방안의 일환으로 학점제에 적합한 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면밀하게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부 과제로부터 도출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경로를 지원하는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모형을 개발하였다. 첫째, 고교학점제 지향점으로 모두의 탁월성을 위한 교육을 제시하였다. 둘째, 다양한 진로진학을 보장하는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의 방향으로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의 절차를 제안하였다. 셋째, 다양한 진로진학을 보장하는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 모델로 교과영역 내 선택권을 보장하는 폐쇄형’, 일부 교과영역을 통합하여 선택권을 보장하는 부분 개방형’, 교과 영역을 모두 통합하여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완전 개방형을 제안하였다. 넷째, 고교학점제 취지의 충분한 구현을 위해 고등학교 1학년 시기 자아탐색 및 진로탐색을 지원하는 ‘(가칭) 오디세이학교형 고교학점제시범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 취지에 적합한 진로·진학지도의 발전 방안을 학교,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차원으로 구분하여 모색하였다. 첫째, 학교 차원에서는 적극적인 진로 탐색활동 기회 제공’, ‘아이들의 다양한 진로와 학습수준을 반영한 교과 편성’, ‘학생주도형 교과활동과 교과세부능력 특기사항 기록’, ‘진로진학 탐색을 위한 온·오프라인 공간 구성등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서울특별시교육청 차원에서는 집단지성 플랫폼으로서의 연구활동 지원’, ‘진로진학여건 마련을 위한 인력과 예산 확보’, ‘학교 밖 교육자원 발굴과 인증’,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역교육지원청에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설치’, ‘정규 수업시간 내 공동 교육과정 운영등을 지원해야 한다. 셋째, 서울특별시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은 집단지성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진로진학 프로그램 개발과 업그레이드’ ‘수업과 평가자료 개발등 학교 현장의 진로진학 지도를 쳬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점제에 적합한 진로진학 지도 개선 방안을 위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구현을 위한 진로진학 온·오프라인 시스템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활동과 진로진학 지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더불어 수강 신청, 학생의 진로 및 학업 특성 기록 등 학업 설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 둘째, ·고등학교 진로진학 지도의 연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됨에 따라 학생의 진로나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학업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고등학교 진로진학 지도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 고등학교 진학 이전 학생들이 고교학점제를 준비할 수 있는 진로연계학기를 설정하여 교과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중·고등학생들의 학업 설계가 연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진로 탐색 및 학업 설계를 위한 전문적인 상담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고교학점제에 따른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학업 설계의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 담임교사 상담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에 적합한 학업 설계를 위한 전문적인 상담이 요구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향후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학생의 진로 탐색 및 선택과목 이수 지도, 학업 설계 등 학생의 진로·진학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상담 체제가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상담을 담당할 수 있는 진로진학 상담 교사를 확대 배치하거나, 담임교사 한 명이 지도하는 학생 수를 줄일 수 있도록 학급을 세분화하는 등 진로진학 상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전문적인 상담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방희경
  • 전화   02-3111-30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