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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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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2021-29] 위탁연구(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작성자 박옥선 작성일 2021-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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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1-29] 위탁연구(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1-29] 위탁연구(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pdf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진로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이하,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강화 필요성이 증가하고 고교학점제 도입을 앞두고 고등학교에서의 진로 기반 학습자 중심교육이 강화되고 있으며, 학생맞춤형 진로설계 지원을 위한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재조명 및 협력적 학교 문화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됨

본 연구는 서울시교육청 학교현장의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분석에 기반하여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직무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전담교사와 학교 구성원 간의 직무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실행수준과 실태와 미래의 중요성 간의 차이를 파악하여 역량 강화 방안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2. 연구 방법
 
첫째, 문헌분석을 통한 선행연구와 제도, 법적 근거 검토
둘째, 해외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셋째, DACUM 기법을 적용한 학교급별 직무차트 작성
넷째, 도출된 직무 과업에 대한 인식 조사 및 우선 순위 도출
다섯째, 직무역량 강화 방안 모색을 위한 FGI 실시
여섯째, 연구결과 종합하여 역량 강화 방안 도출
 
 
3. 연구 내용
 
첫째, 학교급별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도출
둘째, 진로전담교사 직무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하고자 함
셋째, 진로전담교사 직무역량에 대한 현재수준과 필요수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여 역량 강화 요구 우선순위를 산정하고자 함
넷째, 고교학점제 시행 중인 외국의 진로전담교사 관련 사례를 분석함
다섯째, 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마련
 
 
4. 연구 결과
 
학교급별 직무분석 결과
 
DACUM 기법을 활용하여 학교급별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최종 직무()을 도출함
- 초등학교 7개 직무, 29개 세부 과업 도출
- 중학교 9개 직무, 39개 세부 과업 도출
- 고등학교 9개 직무, 40개 세부 과업 도출
 
각 세부 과업의 난이도, 중요도, 빈도를 조사, 분석하고, 과업의 속성을 높음(A), 보통(B), 낮음(C)으로 구분하여 본문에 제시함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에 대한 인식과 요구 조사 결과
 
진로전담교사 역량 강화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원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한 진로전담교사의 세부 과업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 및 업무 빈도 설문조사를 실시함
 
현재 직무 수행도와 미래 중요도의 차이를 비교하여 직무역량 강화의 필요성이 높은 영역을 도출하여 학교급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 초등학교에서는 진로심리검사의 결과 환류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네트워크 관리에 대한 역량 강화의 요구도가 높음
- 중학교에서는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네트워크 관리’, 진로심리 검사와 결과 환류의 필요성이 높고, 추가적으로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에 대한 요구도가 높음
- 고등학교에서는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 ’학교진로교육과정 기획 및 편성 총괄‘, 진로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요구도가 높음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중요도에 대한 의견은 대부분 일치하고 있으나, 직무 수행의 세부 과업에는 일부 차이가 있으며 진로전담교사는 진로와 직업 수업의 실시와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연계활용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진로전담교사 고유의 직무 영역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였음
 
일반교사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지역사회 진로체험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등의 수행도를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음

구성원의 의견 수렴 결과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학교 현장에서 진로교육이 많이 위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진로교육이 중요하고 내실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 초고 모두 깊이 공감하고 있음
 
진로전담교사와 관련된 주요 교내 갈등 요인은 수업시수로 대부분 교사의 평균 수업 시수가 20시간 이상인 것과 달리 진로전담교사의 최소 수업 시수는 진로와 직업교과 10시간임. 진로전담교사의 상담시간 등과 별개로 이에 대한 불편한 시선이 있으며, 특히 9반이나 10반까지 학급이 있는 경우, 최소 수업 시수를 넘기 때문에 담당 교사와 관리자 간의 갈등요인이 되고 있음

제도 도입 초기에 비해 진로전담교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었으나 직업세계의 변화에 발빠른 대응, 초등진로교육 교과목 부재, 진로전담교사의 개인 역량에 대한 높은 의존도, 진로교육이 타 교육과정과 분리되어 고립화되는 경향 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였음
 
 
5. 정책제언
 
진로역량 강화 방안
- (양성)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주문식 서울시교육청 맞춤형 진로전담교사 양성과정 구축
- (선발) 직무역량 기반 선발 방식의 도입
- (역량개발) 상담 전문성 강화를 위한 수퍼비전의 조직·체계적 운영
- (연수) 교사 연구회 요구 기반 Bottom-up 방식의 연수 프로그램 운영
- (연수) ·도 교육청, 교육대학원 등, 직무연수 프로그램의 연계·공유화 추진
- (인프라) 자치구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인프라 제고 및 학교 연계 강화, 진로심리검사 도구의 선정과 활용성 제고, 진로상담실의 시간적 물리적 공간 확보와 조성
- (평가) 진로상담일지의 작성 및 체계적 관리
- (보상) 초과근무에 대한 인센티브제공 및 퇴임 진로전담 교사의 사회 기여 제고
 
제언
- 국가차원에서 진로전담교사의 양적, 질적 확대
- 교육청 차원에서의 진로연수 로드맵 수립
- 후속 연구를 통해 미래사회 진로전담교사의 역량과 교육 실행 방안 모색 필요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방희경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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