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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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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교연 2020-36 위탁연구(서울형혁신학교 성과분석 및 운영개선을 위한 국제협력연구) 최종보고서
작성자 이미자 작성일 2021-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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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 2020-36 위탁연구(서울형혁신학교 성과분석 및 운영개선을 위한 국제협력연구) 최종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국외 결과보고서.pdf
미리보기 파일확장자 아이콘 국내 결과보고서.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첫째 혁신학교정책을 국제협력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정책의 현 단계 성과 및 개선점을 거시적이고 보편적인 맥락에서 검토하고, 한국형 학교혁신모델로서 혁신학교 위상을 명확히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둘째, 학교개혁에 대한 국제비교/협력연구를 수행해 온 해외의 저명 전문 연구팀과 협력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제적 관점에서 한국 혁신학교 운동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중요한 성과들을 대외적으로 홍보확산하고자 한다.
셋째, 국제협력연구를 통해 이루어진 분석을 기초로 혁신학교에서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 혁신에 심층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 및 학생 참여 방안에 대한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2개년(1-2)에 걸쳐 국내 연구진과 국외 연구진은 다음의 절차들을 공동으로 수행했다.
분석틀 개발
한국 교육문화와 서울형혁신학교 이해를 위한 공동 문헌 연구 및 분석
서울형혁신학교의 제도, 변화프로세스, 성과 분석을 위한 공동 연구분석틀 개발
서울형혁신학교 관계자 면담을 위한 프로토콜 개발
현장 연구
학교참관(초중등 혁신학교 중 심화 연구 학교 선정) 및 면담 수행(교원, 학생, 학부모 면담): 1차 현장연구(혁신중등학교 대상, 20196-10), 2차 현장연구(혁신초등학교 대상, 20206-8)
면담 및 참관 자료에 대한 공동 분석 및 학교별 약식 보고서 작성(연구 기초자료 생성)
의견수렴 및 연구결과 공유
연구결과 타당화를 위한 혁신학교 교사 간담회
의견수렴을 위한 전문가협의회 개최
최종 보고서 집필
1차년 보고서: 전체 연구의 중간보고서로서 2019년에 국내외팀이 수행한 서울형혁신중등학교에 대한 보고
2차년 보고서(최종 보고서): 전체 연구의 결과보고서로서 국내외 연구팀에 의해 수행된 서울형 초혁신중등학교의 현황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종합 분석
 
3. 연구 내용
혁신중등학교에 대한 심층 분석 (사례 분석 및 교차 분석)
2019년에 수행된 1차년 연구에서는 혁신중등학교에 대한 집중 연구가 진행되었다. 국내 연구진은 서울형 혁신중등학교 55개 학교에 대한 현장 방문 연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국외 연구진(공동연구원 3인 및 연구보조원 3)20191014~252주간 한국을 방문하여 심층적 현지 조사를 시행하고, 사례 분석을 수행한 바있다. 2차년 연구에서는 국내, 국외 연구진에 의해 1차년에 수집된 자료에 대한 심층분석과 혁신초등학교에 대한 현장방문연구 및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국외 연구진에 의해 1차년에 수집된 현장 자료에 대한 분석 작업과 사례 간 교차 분석이 수행되었고, 혁신중등학교 전체 및 유사 조건의 일반학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했다(20206).
 
혁신초등학교에 대한 현장방문 및 설문조사
1차년의 혁신중등학교에 대한 조사에 이어 혁신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현장방문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장방문조사는 혁신학교 지정연차 및 소재 지역 등을 고려하여 15개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설문조사는 혁신초등학교 전체(169개교, 202031일 기준)에 대해 실시했다.
면담 대상 학교의 선정은 지정 연차 및 소재 지역을 기준으로 연구진이 1차 표집을 한 후, 2020년 코로나 19로 인한 비상 상황임을 고려하여 방문을 허용한 학교에 한하여 교육청 자문을 통해 최종 확정하는 절차로 이루어졌다현장방문에서는 학교장, 교감, 혁신업무 담당교사(부장), 일반 교사 등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했다. 핵심 질문은 1차년 연구에서 핵심 영역으로 다룬 학교문화 및 리더십, 교사전문성, 수업의 특성, 학생에 대한 효과 등과 함께, 1차년 연구에서 주요 제언 영역으로 제시된 바 있는 학교간 네트워크, 혁신을 위한 지원체제, 학교의 발달유형에 따른 지원, 혁신의 일반화 등과 관련한 사항을 추가하여 구성하였다.
혁신초등학교 대상 설문조사는 1차년 연구 결과 및 20206-7월에 실시된 현장방문 결과를 반영하여 설문 문항을 작성하고, 혁신초등학교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는 전체 학교에 공문을 시행하여 2020918일부터 29일까지 12일간 온라인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4. 연구 결과
이 연구는 2차년에 걸쳐 수행된 연구로서 지난 10년간 서울형혁신학교의 운영성과에 대해 국제협력적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국내팀에서는 1차년에는 중등학교, 2차년에는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현황 및 현단계 쟁점을 검토하였으며, 국외팀에서는 중등학교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해 혁신학교의 성과와 현단계 과제를 국제학교개혁 관점에서 확인하였다이 연구에서 이루어진 국제협력의 방식은 국내팀과 국외팀이 서울형혁신학교의 성과분석 및 운영개선이라는 공동의 목적을 각각의 연구 관점과 처지에서 다소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국내팀이 국내 교육현장의 관점을 수렴하면서 초등과 중등혁신학교를 포괄하는 전반적 체제를 다루었다면, 국외팀은 글로벌 학교개혁 관점에서 중등혁신학교에 대한 집중분석을 통해 한국 혁신교육의 가능성과 개선 과제를 확인하고자 했다.
 
5. 정책제언
다음의 10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음
혁신학교 혁신동력 창출 및 유지 방안        혁신학교 발달유형에 따른 맞춤형 지원방안
학교 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효과성 제고   (학교 간) 요구 기반 협력 문화 창출
혁신학교 성과 일반화 전략                      혁신학교 학력 논쟁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
혁신학교 지원체제의 효율화                    학교혁신에서 내적 책무성 강화
초중고 학교급별 맞춤형 지원 전략            혁신학교-대학(연구소, 교대, 사범대학)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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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방희경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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