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창의적 민주시민을 기르는 혁신미래교육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평생교육을 6개 분야로 구분하여 본청, 교육지원청,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이 운영되고 있지만, 각 사업은 타 지역 및 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사업과 유사하거나 중복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차별성이 부족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 내 부서 간의 연계ㆍ협력 및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차별화된 평생교육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직면한 평생교육사업 추진상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서울특별시교육청만의 정체성을 갖는 차별화된 평생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 방법
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교육 차별화 및 재구조화 방안 도출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평생교육 전문가 인터뷰(FGI), 평생교육 수요 및 요구도 조사, 타기관과의 추진조직 비교분석, 서울특별시교육청 내외부 전문가 심층 면담, 자문단 구성을 통한 의견수렴을 하였다.
3. 연구 내용
선행연구 및 문헌을 분석한 결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타 부서 및 기관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평생교육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요자 중심의 지속 가능한 평생교육을 추구하며, 학교ㆍ가족ㆍ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학교를 중심으로 한 평생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수요조사를 통한 차별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전문가 집중인터뷰(FGI), 수요자 요구조사,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차별화 전략은 ①구체적이고 명확한 정책 방향 필요, ②조직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연계망(네트워크) 강화, ③평생교육관련 전반적인 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추진체계 필요, ④인적자원의 활용(퇴직교원, 지역사회전문가, 경력보유학부모 등), ⑤특성화 학교와 연계된 특성화 주제 평생교육 운영(진로직업교육, 온라인 교육 등), ⑥공공도서관 등 기관의 공간을 활용한 평생교육의 확대, ⑦프로그램 신청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홍보 및 신청방법 등 개선으로 정리할 수 있다.
4. 연구 결과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평생교육 전문가 인터뷰, 평생교육 수요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정체성을 가진 차별화 및 재구조화 평생교육모형은 ‘FUN(Future Unification Network) 서울평생교육’으로 미래지향적(Future)이며 단일화된(Unification) 조직체계(Network)를 갖춘 즐거운 평생교육을 지향한다. 이는 서울시교육청의 정체성을 드러내면서도 단일의 연계시스템으로 재구조화 할 수 있는 체제이다.
FUN 서울평생교육은 ‘4대 특화학교’로 재구조화 하여 프로그램 주제와 교육 목적에 따라 재분류하여 구성함으로써 단일화 시스템으로 상호 지원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다. 4대 특화학교는 ‘책 읽는 학교(공공도서관 연계)’, ‘부모샘 학교(부모교사인력 양성)’, ‘넘나들이학교(학교특성화교육 활성화)’, ‘어디서나 학교(스마트교육 활용)’로 구성된 서울시교육청만의 주제별 특화 학교를 활용함으로써 서울시교육청만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평생교육 시스템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에서는 각 부서별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을 실시 중이지만 여러 부서에서 중복 진행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서울시교육청이 실시하는 평생교육의 분야와 범위를 재구성하고, 이를 일반 시민에게 홍보하는 역할이 필요하므로, 이 역할을 서울시교육청 평생교육과의 정보센터(가칭 LINE : Lifelong education Information Network Engagement)에서 운영 및 지원해야 한다.
5. 정책제언
① ‘4대 특화학교’ 실시를 위한 서울시교육청 공공도서관, 평생학습관, 특성화 학교, 온라인 시스템 재정 및 지원
② ‘4대 특화 학교’ 확대를 위한 평생교육 시설, 학교와의 연계 구축
③ 서울시교육청 평생교육 정보센터(가칭 : LINE)가 서울시교육청 타 과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 및 교육 등을 서울시교육청의 평생교육 영역으로 구분하고, 서울시교육청만의 평생교육임을 홍보
④ 매년 말 서울시교육청 평생교육 박람회 개최를 통한 평생교육 홍보 및 교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