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체메뉴
닫기

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위탁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0-28]2020 위탁연구(서울특별시교육청 공공도서관의 영·유아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1-01-14
공공누리적용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가) 창작한 [서교연2020-28]2020 위탁연구(서울특별시교육청 공공도서관의 영·유아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28]2020 위탁연구(서울특별시교육청 공공도서관의 영·유아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미래역량 함양을 목표로2020년 학교도서관진흥시행계획을 발표하여 내실 있는 독서교육을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였으며, 서울시 공공도서관에서도 교육청의 기본 취지를 반영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프로그램들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유아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의 실제적인 비율은 2%에 그쳐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 ·유아시기 도서관에서의 독서경험은 영아에게는 문해환경을 처음으로 접하게 하고, 유아에게는 형식적인 학교 교육을 준비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되며 책과 함께 하는 흥미로운 놀이와 새로운 분야의 책을 접하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생애 첫 독서교육 공공서비스 기관으로서의 역할 재정립을 위해, 교육청 공공도서관만의 정체성을 가진 서울형 영·유아 특성화 프로그램 모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영·유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브랜드화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2. 연구 방법 및 내용
서울시교육청만의 정체성을 가진 영·유아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국내·외 선행사례 분석 후 교육청 공공도서관 20개소 방문 인터뷰를 통해 영·유아실 구성, 시설, 인적자원 등의 현황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요구조사(전문가 인터뷰, 설문조사, 심층인터뷰)에서는 영·유아 전문가, 어린이실 전담 사서,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자, 학부모 중 각 수행 목적에 따라 적합한 대상자들에게 실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 아이 첫 독서학교, FIRST.L’ 모형과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유아 집단을 대상으로 2회의 시범적용 후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을 제작하였다. 마지막으로 서울시교육청 연구협력관, 교육청 사서 집단, 서울시 소재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 내용과 활용 방안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3. 연구 결과
연구에서 개발한 우리 아이 첫 독서학교, FIRST.LFirst I Reading School bridge to Library의 약자로 도서관으로 이어지는 아이의 첫 학교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본 프로그램은 도서관에 대한 친근감 향상, 책 읽는 습관 형성, 창의·사고력 증진을 목표로 개발되었으며, 도서관이 아이의 첫 번째 독서학교로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독서와 놀이, 체험 활동을 통해 인지·언어 및 신체발달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운영 프로세스는 본 프로그램의 주제중심 키워드에 따라 영·유아 추천도서목록을 선정한다. 추천도서를 이용한 Basic 프로그램을 독서, 놀이, 체험활동으로 구성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가정/기관에 제공한다. 가정·유아교육기관연계활동 프로그램을 꾸러미와 함께 배부하여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도서 선정을 위한 주제는 생활주제(생활, 자연, 국가, 과학·기술, 환경) 5개 영역과 인성주제(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 6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이로써 사서는 월간 주제도서를 선정하여 BASIC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관별 홈페이지를 통해 가정과 기관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는다. 그리고 도서관에서의 독서·놀이·체험 활동을 제공 후, 가정과 기관으로 연계·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4. ·장기 운영방안
서울시교육청은 기관연계 활성화를 위해 교육청 소속 병·단설유치원과 연계를 지원하여 FIRST.L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함. 또한, 지역구 육아종합지원센터와의 협약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주제별 FIRST.L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제공함.
서울시교육청은 지역별 유아, 아동 관련 학과가 소재한 대학교와 MOU를 맺어 학과 학생과 졸업생을 인력을 활용하여 FIRST.L 프로그램 운영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함.
서울시교육청은 프로그램 홍보를 실시하여 특성화 프로그램으로서 FIRST.L을 브랜드화하고, 주제도서의 일부를 온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 문제를 조율하도록 함.
교육청 차원에서 역량 있는 강사풀과 다양한 자원활동가 풀을 지원하여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있는 인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장기적으로는 시설지원의 필요가 있음.
 
5. 정책제언
①【 2021-2022년 기반구축기 ·유아기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창의·사고계발 기법 적용, 도서관 장서 기반 주제도서 선정, 도서관별 FIRST.L 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 재구성을 함. 사서·부모·자원활동가 교육, ·유아실 공간과 시설 개선,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브랜드화함.
②【 2023-2025년 성과 확산기 기반 구축기의 수행 내용 심화 및 각종 기관과의 연계 확대, ·오프라인 플랫폼 구축을 위한 사서·부모·자원활동가 연수 실시 및 정책적 지원 마련, FIRST.L을 공공도서관 특성화 프로그램의 근거로 하기 위한 브랜드 사업으로 확대 실시.

# 연구결과물 중 하나인 '[부록]FIRST.L 프로그램 매뉴얼'은 업로드 용량 초과로 문헌정보실(우리원 3층)에 비치된 책자 참조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천주영
  • 전화   02-3111-30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