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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위탁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0-37]2020 위탁연구(서울 미래형 글로벌문화·언어체험교육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1-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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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37]2020 위탁연구(서울 미래형 글로벌·문화언어체험교육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문화와 언어체험에 중점을 두는 미래형 교육공간의 창출을 목표로, 가평에 위치한 글로벌문화·언어체험교육원(glee) 새로운 운영체제 구축과 발전적 운영방안 및 프로그램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제시하는 데에 있다. 영어중심의 교육기관이었던 가평영어교육원이 글로벌문화·언어체험교육원으로 조직 개편이 되면서 새로운 정체성과 역할의 정립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었다. 특히, 본 연구의 필요성은 다문화와 세계시민교육을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교육 공간과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학교밖 다문화 및 세계시민교육 공간의 요구,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새로운 형식의 교육에 대한 고민과 실천의 요구 등에 부응하는 교육기관으로서 glee의 청사진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2. 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현황파악, 사례조사, 문헌분석, 인식 및 요구조사, 전문가 포럼을 활용하였다. 국내외 유사 교육기관 운영현황조사 및 관련 자료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다문화 역량과 세계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는 통합적인 문화·언어체험 교육의 방향과 미래형 교육기관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와 면담조사를 기반으로 하는 인식 및 요구조사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전문가포럼을 개최하여 성공적인 glee로서의 발전 방안의 도출을 도모하였다.
 
3. 연구 내용
미래형 문화언어 체험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glee가 수행해야할 핵심 역할을 파악하고 glee의 정체성을 탐구한다. 또한 glee가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아우르며 동시에 미래교육의 새로운 공간이 되기 위한 조직 체제의 구축방안을 탐구하고 환경, 시설, 교육프로그램 등을 망라하는 발전적 운영방안을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끝으로, 향후 glee의 위상제고 및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필요한 중장기계획 및 후속연구 주제를 모색한다.
 
4. 연구 결과
본 연구는 세계시민교육의 중심(hub)’으로서 glee의 정체성을 제언하며, glee가 선제적으로 가진 인프라의 분석을 포함하여 본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언어다양성에 초점을 맞춘 체험형 세계시민교육 공간으로서의 역할에 방점을 둘 것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일반학생 뿐 아니라 차별화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외국 출생 다문화학생을 위한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제언한다. 또한, 초중등 교원의 세계시민교육 연수 및 힐링의 공간으로 활용을 제언한다. 새로운 glee의 조직구성 및 운영체제는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된다. 첫째, glee가 서울특별시교육청 직속기관으로 독립하여 인력 및 예산을 적절히 지원받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인력 외부공모, 자문위원회 구성, 역량강화 연수 등을 통해 전문적 인력을 확보하고 구성원의 역량개발에 힘써야 한다. 셋째, 현 조직을 교육부서, 행정부서, 대외협력부서로 개편하여 각 부서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협업의 문화를 정착해야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예술, 생태, 기술을 융합한 프로그램을 다양한 교육 플랫폼과 첨단 기술 장비(AR, VR, 인공지능 등)를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 미래형 세계시민교육 공간으로서 glee의 공간구축과 프로그램의 구성 예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5. 정책제언
1)glee가 현 학생교육원 분원이 아닌, 세계시민교육을 담당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직속기관으로 독립하여 인력과 예산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함.
2)glee에서 중도입국생의 한국적응을 위한 집중교육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위탁 교육기관으로서 지정되어야 함.
3)glee의 운영자 및 구성원의 전문성강화를 위해 원장공모제, 전문지식을 갖추고 역량과 관심을 가지 자로 직원 고용 등의 제도적 변화가 필요함.
4)glee의 로드맵으로 제시한 구축기 (2020~2021), 내실화 (2021~2023), 국제화 (2023~2025) 각 단계에 걸맞은 성장을 위한 정책연구 지원이 필요함.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이미자
  • 전화   02-311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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