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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연구

서울교육방향 추진 및 전략과제 해결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는 연구

위탁연구 상세 항목
제목 [서교연2020-34]2020 위탁연구(진로교육 정책 성과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작성자 천주영 작성일 2021-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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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파일확장자 아이콘 [서교연2020-34]2020 위탁연구(진로교육 정책 성과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pdf
정책연구보고서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직업구조의 다변화를 가져와 진로교육의 중요성과 변화를 요구한다. 청소년의 진로교육은 청소년기 주요 발달과업인 진로정체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역 및 국가의 인적자원경쟁력과도 연결된다. 우리나라는 2015년 진로교육법이 제정되면서 진로교육에 대한 정책사업이 크게 확대되었다. 법을 기반으로 한 국가 차원의 강력한 정책적 지원은 진로교육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그만큼 진로교육 정책의 방향성과 실행을 점검해야 하는 필요성도 함께 커졌다. 이에 따라 그동안 진행되어 온 진로교육 활동의 실효성과 함께 진로교육 정책 효과에 대한 논의가 요구되므로 진로교육 및 정책에 대한 인식 제고와 효과성 검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서울진로교육 정책 현황을 점검하고 다양한 서울진로교육 활동의 성과와 개선방안을 분석하여 향후 진로교육 정책의 현장 적합성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기존 진로교육 정책의 현황 분석과 효과성 검증을 통해 진로교육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진로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를 도출하여 향후 진로교육 운영계획을 수립하는데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의 주요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학술논문, 보고서 등을 통해 '2020학년도 서울진로교육 활성화 계획'의 내용과 진로교육 효과성 및 설문조사를 위한 측정지표에 대한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2020학년도 서울진로교육 활성화 계획'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설문조사 문항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토를 위하여 학교 진로교육의 현장 전문가인 초··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를 대상으로 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고등학생과 학부모,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서울진로교육 정책에 대한 인지도와 참여도, 만족도 및 효과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3. 연구 내용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20학년도 서울진로교육 활성화 계획'을 바탕으로 정책을 검토하였다. 둘째. 진로교육에 대한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셋째,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2020학년도 서울진로교육 활성화 계획'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넷째,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교육 인지도, 만족도, 효과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헌분석, 전문가 협의회와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진로교육 정책의 활성화 방향성 및 후속연구 제언을 도출하였다.
 
4. 연구 결과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2020학년도 서울진로교육 활성화 계획'의 개선방안에 대한 전문가 협의회 결과 서울 진로교육의 목표와 중점과제 연계에 대하여 3가지 개선방안이 도출되었고, 각 중점과제 별로는 중점과제 1 체계적인 진로교육과정 운영에 대하여 6가지 개선방안, 중점과제 2인 체험-협업 중심의 맞춤식 진로교육 실시에 대한 7가지 개선방안, 중점과제 3진로교육 활성화 지원체제 구축에 대한 3가지 개선방안이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서울진로교육 정책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한 설문조사 결과 중학생과 고등학생 별로 인지도와 참여경험, 서울시 진로활동 및 프로그램의 도움정도 인식, 참여경험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와 참여정도에 따른 진로성숙도 영향이 파악되었다. 교사의 경우 초등교사와 중등 일반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별로 서울시 진로교육 정책 사업 인지도와 참여경험, 학생 진로역량 도움정도 인식과 참여정도가 인식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파악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중고등학생 학부모의 서울시 진로교육 정책 사업 인지도 및 참여경험, 자녀 진로 진로교육 도움정도 인식과 참여정도에 따른 인식 수준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5. 정책제언
서울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 중 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이끄는 현장진로직업체험 청진기, 진로멘토링,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운영에 대한 양적-질적 확대가 필요함.
학생의 진로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진로성숙도 성취를 돕는 진로활동 및 프로그램을 학교급 수준에 맞게 개발해야 함.
교사의 진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활동과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공해야 함.
연구학교의 운영을 다각화하고 적극적으로 운영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일원화된 창구를 마련해야 함.
  • 담당부서   교육정책연구소
  • 담당자   천주영
  • 전화   02-311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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